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자가격리 의무화한 것과 관련해 "위반 시 어떠한 관용도 없이 고발하거나 강제 출국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자가격리는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법적 강제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해외에서 입국하는 분들이 국내 사정을 잘 모르거나 안전한 모국으로 돌아왔다는 안도감에서 자가격리 수칙을 위반하는 경우가 있다"며 "특히, 젊은 유학생들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탈행위는 위치추적 기반 통합상황관리시스템으로 즉시 적발된다"며 "관계기관은 입국자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입국 시 이런 방침을 확실히 안내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단기체류 외국인 입국은 크게 줄겠지만, 당분간은 귀국하는 우리 국민을 중심으로 자가격리 인원이 많이 늘어날 전망"이라며 "지방자치단체 부담이 커 걱정은 되지만 지역사회를 감염으로부터 지키는 핵심수단인 자가격리자 관리에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9일부터 실시될 온라인 개학에 대해 “안전한 등교를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아이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차선의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교육부는 각 학교가 여건에 맞춰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학부모들에게 준비상황과 구체적인 수업 방식을 알려줘 걱정을 덜어주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