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청사(사진=SPN)

외교부는 30일 “국내 코로나 진단 키트가미 식품의약국(FDA)의 '사전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한 후 가짜 뉴스 논란에 휩싸이자 이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미국은 FDA 승인 나기전 '사전 긴급사용승인 번호'가 부여됨으로써 잠정적으로 FDA 승인이 이뤄졌다'고 통보했다”며 “이미 사전 승인 번호가 부여됐기 때문에 미국 수출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 3곳의 제품이 미 FDA 긴급사용승인 절차상 사전승인을 획득해 판매가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일부 언론은 이를 두고 “FDA 긴급사용승인 절차상 사전승인을 받은 것이 아니며 미국에 수출도 불가능하다”며 외교부의 발표를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이 당국자는 “국내 5개 업체가 승인 업체이고 7개가 수출 승인 업체로 모두 12곳이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다"며 "1차적으로 이 중 3개의 업체가 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승인 가능성이 있는 업체들이 있다고 들었다”며 “미측에서 1차 3개 업체를 통보하면서 모든 연락처를 제공해 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초기부터 미측과 우리와 긴밀히 협의된 사항”이라며 “백악관 연방재난관리처(FEMA) 태스크포스팀(TF)으로 미 국토안보부 산하에 있는 곳인데 백악관 안에 TF 두고 미 국무부와 한국과도 실시간으로 협의 중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한미대사관과 콘텐츠를 충분히 협의해 이견이 없는 상황"이라며 “첫 보도자료가 나간 것도 이같은 이유”라고 부연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