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중간)(사진=보건복지부)

방역당국은 24일 검역 과정에서의 문제에 대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유럽 입국자들로 인해서 잠시 혼선이 있었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4일 오전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에서 "공항에서 불필요한 대기가 있었던 부분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일요일 당시 첫 시행했을 때 유증상자들이 생각보다 많았다”며 “준비했던 물량에 비해 실제 검체 채취를 요구하거나 증상이 있다고 호소를 하시는 분들이 예상 외로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한 부분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적극적으로 지금 노력을 하고 있고 다양한 대안들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고득영 중수본 모니터링지원반장은 “정세균 총리가 공항에서 오랜 시간 대기하다 보니까 거기에 따른 교차감염의 위험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고 모니터링지원반장은 “정 총리가 유럽 입국자 규모가 지금 확대되고 있고, 미국·아시아 등 다른 지역의 위험도가 높아지는데 유증상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를 하고 유증상자에 방역역량은 조금 더 집중돼서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연하게 조정을 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날 “내외국인에 대해 차별 없이 진단검사 비용과 치료비용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감염환자가 숨지 않고 조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해 감염확산을 막고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치료 비용 지원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외유입으로 인한 국민의 2차, 3차 피해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시혜적 요소가 아니라 더 큰 피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유럽발 입국자의 경우 음성판정을 받은 경우에도 잠복기를 고려해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