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장관(사진=폼페이오 트위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코로나-19’와 관련해 북한에 대북지원을 제안했다고 밝혔지만, 국무부는 구체적인 제안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국무부는 19일 전날 폼페이오 장관이 언급한 ‘대북 인도적 지원 제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VOA의 질의에 지난달 13일에 나온 국무부 성명을 답변으로 대신했다.

국무부의 지난달 성명은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 명의로 발표된 것으로, “미국은 북한 주민들이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에 취약하다는 데 깊이 우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우리는 북한 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대항하고 이를 억제하기 위한 미국과 국제적인 지원·보건 기구들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하고 격려한다”며 발표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이 기구들의 지원에 대한 승인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할 준비와 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18일 라디오 진행자 션 해니티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미국이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당초 이란 문제에 대해 질문을 받은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을 추가해 이들 두 나라 국민들에게 더 나은 여건을 만들기 위해 부지런히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중 일부는 우리가 할 수 있을 때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에 따라 우리는 북한인들과 이란 국민들 모두에게 인도적 지원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또 미국은 유엔 기구들과 다른 나라들의 북한과 이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제안했다”면서, 미국은 이런 활동을 계속할 것이며, “이는 위기 상황에서 해야 할 올바른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버트 데스트로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 담당 차관보는 11일 국무부에서 기자들에게 “미국 정부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북한과 이란, 중국, 그리고 모두에게 손을 내민 사실을 알고 있다”며, 이를 통해 미국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과 노력을 할 수 있고, 또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