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사진=외교부)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을 선언하면서 한국발 여행객을 대상으로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한 지역이 연일 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금지와 격리, 검역 강화 등의 조치에 나선 국가는 모두 123곳으로 확인됐다. 이는 전 세계 10곳 중 6곳이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셈이다.

한국 전역에 대한 입국 금지를 내린 국가는 47개국,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대구-경북 등 일부 지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 6개 국가‧지역이다.

중남미의 과테말라는 12일 0시부터 한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으며, 유럽의 헝가리도 같은 날부터 한국 등 주요 발병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키로 했다.

동유럽 몬테네그로도 한국, 이탈리아, 스페인, 이란,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대상으로 입국 금지조치를 내렸으며, 몰도바는 한국, 중국, 이탈리아, 이란발 승객의 항공편 탑승을 금지했다.

말레이시아는 13일부터 대구·청도에 제한적으로 적용했던 입국금지 조치를 한국 전역으로 확대해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21개의 중국 지방정부와 중국을 포함한 18개의 나라들은 한국발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지정된 시설에서 격리 조치하고 있다.

검역을 강화하거나 자가격리를 권고하는 등 비교적 낮은 수준의 입국 제한 조처를 하는 국가는 전날에 비해 52국으로 늘었다

체코는 한국, 이란, 프랑스, 독일, 스페인 방문 후 입국한 외국인에게 주치의 신고 후 14일 자가격리를 강력 권고했다.

니제르도 한국, 중국, 일본, 이탈리아 등 코로나19 발병국을 방문 후 입국한 외국인 대상으로 14일간 자가격리 조치한다.

국제기구와 전세계 여러 곳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조치를 높게 평가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상대로 빗장을 거는 나라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의 원인은 모든 국가들의 방역 필요상 하는 것이라고 설명을 듣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우리는 우리 나름대로 혁신적인 방역기술, 방역조치들을 설명하고 과도한 조치는 자제할 것을 당부하면서 우리 국민 불편을 최소화해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외국민의 불편사항을 개별 건별로 최소화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도 이날 오후 기자들을 만나 "한국이 고립돼 있다는 평가가 있는데 한국만 고립됐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고위당국자는 "일본은 90개가 넘고, 중국은 140개 넘는 나라의 규제를 받고 있다"며 "심지어 일본은 우리보다 확진자도 적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이러스 자체보다도 공포가 전염, 확산되다보니 전세계가 서로 문을 잠그고 있고, 경제교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WHO가 팬데믹 선언을 하면 (코로나-19 확산) 걱정을 하는 나라들이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에 따라 입국제한 국가가 더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