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호프먼 미국 국방부 대변인(사진=국방부)

미 국방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한반도 안보 공백은 없다며 부대 순환 배치 문제는 곧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너선 호프먼 미 국방부 대변인은 10일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미 연합훈련 유예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한국 안보 공백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고 VOA 등 외신들이 전했다.

그러면서 "현 시점에서 아직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미군의 대비태세나 능력의 극적인 감축은 없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이 최전선에서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병력을 지키기 위해 매우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한미군과 한국군이 일부 연합 훈련과 대비태세 관련 노력에서 한 걸음 물러서야 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번 미군 합동참모본부 부국장(사진=국방부)

윌리엄 번 합동참모본부 부국장은 "현재까지 대규모 연합훈련이 취소되거나 연기됐지만, 매일 군 참모와 분대 간 소규모 훈련을 지속하면서 대비태세를 최대한 유지하려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번 부국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한반도 미군 파견 영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현재 부대 간 순환 배치 문제를 매일 검토하고 있다”며 "조만간 국방부 부처 간 조율을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병력 이동이 잦은 여름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국방부 차원의 거시적 정책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호프먼 대변인은 "육군의 경우 지난 6일 한국과 이탈리아에 파견되는 병력에 제한 지침이 내려졌고, 다른 국방부 부서의 경우에는 향후 며칠 동안 경과를 지켜보며 조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미군 장병의 감염증 확산 지역 이동 자체가 상당한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두 제한하고자 한다"면서 "하지만 적용 가능한 여러 대안들 역시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