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스 미국 부통령(사진=국무부)

마이크 펜스 미국대통령이 중남미 4개 나라에 북한과 외교통상 관계를 전면 중단할 것을 촉구한 가운데 이들 나라들은 올해 제출한 유엔 아보리 이행보고서에서 확고한 대북 제재 이행의지를 밝혔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페루 정부는 지난 6월28일 안보리에 제출한 2321호 이행보고서에서, 자국 외무부가 지난 4월 북한대사관 측에 최대 수용 외교관 수를 6명에서 3명으로 줄일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약 한 달 뒤인 5월17일, 거듭 서한을 보내 북한대사관 측이 조치를 따르지 않을 경우 대사관 직원 일부의 이민 신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페루는 또 지난 5월, 북한 정부가 요청한 3명의 임시 외교관 비자 발급 요청을 거절했다는 내용과 함께, 자국 금융정보국이 북한 외교관들의 은행계좌 보유 내역을 확인한 사실도 이행보고서에 담았다.

멕시코는 지난 2016년 북한대사관의 직원 숫자가 7명에서 5명으로 줄어든 이후, 이행보고서 제출 시점인 5월16일까지 이 숫자가 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멕시코 정부는 북한 외교관들이 1개의 은행계좌를 통해 봉급을 받고 있다는 사실까지 명시했다.

멕시코 정부는 지난 2014년 자국 해역에서 좌초한 북한 선박 무두봉 호 문제로 북한 당국과 갈등을 빚은 바 있다.

당시 무두봉 호에서 불법 화물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멕시코는 이 선박이 유엔 제재 대상인 원양해운관리회사 소속이라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통보에 따라 억류해 왔다. 이어 지난해 몰수를 결정하고, 곧바로 폐선 절차에 돌입했다.

브라질도 이행보고서에서 지난 4월19일 대통령령을 통해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가 자국에서 집행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브라질 당국이 북한 외교관의 불법 활동에 조치를 취하는 것은 물론, 대북 제재 대상자의 자산 등을 압류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이행보고서는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를 비난하는 언론성명을 2017년 총 3차례 낸 사실도 확인했다.

또 다른 남미 나라인 칠레는 2321호 이행보고서에 북한과 과학과 기술 분야 협력이 없고, 동시에 북한 외교공관이나 북한의 은행계좌가 자국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2321호 공동발의국인 칠레는 법령을 토대로 완전하고 엄격한 대북 결의 이행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6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은 현재 김정은 정권의 외교적 고립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브라질과 멕시코, 페루, 칠레 등은 북한과의 외교, 통상 관계를 모두 단절해 줄 것을 강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