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 (사진=국방부)

국방부는 코로나19 대응이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범정부적 대응을 적극 지원하고, 군 내 확산 차단을 위한 노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특히 굳건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제대별 지휘소의 상시 기능 발휘와 감시대응전력과 비상대기전력 등 핵심전력에 상시운용태세를 확립하고, GOP·GP, 해·강안 경계력 발휘 보장 대책을 강구하도록 관련 지침을 하달했다”고 전했다.

문 부대변인은 이어 “보건당국 기준에 비춰봤을 때 상당히 강화되고 선제적이며 포괄적인 그런 수준을 지금 적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요 군에서 조치하고 있는 사항들은 지금 현재 확진자와 접촉한 장병들은 1인 격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부대변인은 아울러 “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흔들림 없는 확고한 군사대비 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국가적 재난 극복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노력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 당국은 같은 날 코로나19가 확산함에 따라 모든 야외 훈련을 중지하기로 결정했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오늘 부로 야외 훈련은 전부 중지하라는 지침을 보냈다”라며 “주분지 내 훈련으로 조정해 시행토록 했다”고 밝혔다. 

다만, “특별한 경우 각 군은 참모차장, 해병대는 참모장의 승인 하에 판단해서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