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선박이 불법환적하는 모습(사진=일본 방위성)

남태평양 팔라우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를 위반한 선박들에 대한 감시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RFA가 보도했다.

팔라우 선박등록청은 20일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유엔 대북제재를 위반하는 선박들의 등록을 금지시키고, 이들의 활동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선박등록청의 파노스 키르니디스 청장은 “팔라우는 북한의 불법 운송 활동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 지역과 세계 안보 강화를 위한 유엔 안보리 규정을 이행하기 위해 선박 등록청과 선박 소유자, 관리자 간 공동 노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키르니디스 청장은 “팔라우는 전 세계에 선박을 등록했고, 전 세계 43개국 선박 등록청과 협력하고 있기 때문에 팔라우에 등록된 선박들에 대한 지원과 감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적으로 해상법을 따르며, 세계 선두 선박 등록청으로서 규정 준수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과거 팔라우와 미크로네시아 연방, 마셜 제도 등을 포함한 태평양 도서국들에 환적 선박의 국적을 속여 불법으로 등록시켜왔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17년 공해상에서 유류와 석탄을 옮기는 데 연루된  선박 4척을 추가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는데 이 중 3척은 북한 선박이고, 1척은 팔라우 선박으로 위조돼 등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