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18일 “남북관계의 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한 현실적 방안 모색하고 있다”며 “ 주요 남북 협력사업을 중심으로 남북관계 공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이같이 밝히며 "남북 간 광광 협력 모색, 남북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우리측 구간 철도 연결사업,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 등 남북 간 스포츠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의 실질적 사업을 비롯한DMZ 실태조사와 DMZ 평화의 길 재개·확대를 실시하고 접경지역 공동위원회와 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 등 대북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통일부는 "판문점 시범견학,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행사 등 진행, 민간·지자체와 분권‧협치형 정책추진체계 발전‧제도화, 남북교류협력관련 법·제도 개선 추진을 거론하며 "향후 남북관계 재개 대비 및 정책추진 기반을 정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방역협력 관련해 “기본적으로 감염병 전파 차단 및 대응을 위해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면서 “앞으로 우리측 발생 현황과 북한 동향, 민간 입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방향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내부에서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하고 중앙과지역에 비상방역지휘부를 조직해 관련동향을 연일 보도하며 예방에 총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보건성 부상등 당국자들은 연일 "북한 내 코로나19 감염환자가 없다"고 발표하고 있으며 이동 제한, 해외방문 중지, 외국인 격리 등 강도높은 차단조치 시행중이다.

특히, 김정은 정권 처음으로 김정일 생일 78주년(16일)에 중앙보고대회를 미개최했으며 건군절(8일) 72주년도 소규모로 개최했다.

다만 통일부는 북한의 대내외 정세와 관련해서는 "백두산혁명전적지 답사, 내각전원회의 확대회의, 단체·부문별 궐기대회 등 내부결속과 경제성과 창출 독려는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외 선전매체 중심의 대남비난을 지속하고 있다"며 군사행위(한미군사훈련 등), 외세의존, 남북공동선언 불이행을 부각하고 남북관계 교착국면에 대한 책임 전가 및 태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