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KTV)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상적인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으로 복귀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금융위원회 등 4개 경제부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번 코로나19의 경제적 피해는 지난 2015년의 메르스 사태보다 더 크게 체감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불황이 장기화되면 우리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될 것”이라며 “그야말로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국외적인 요인의 피해는 우리의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국내의 소비 활동과 여가 활동까지 과도하게 부풀려진 공포와 불안 때문에 지나치게 위축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한편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정부는 끝까지 긴장하며,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소비 위축으로 매출이 떨어진 전통시장,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에게 현실적으로 가장 큰 어려움은 점포 임대료”라고 언급하며 “지금 전주시를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의 피해를 함께 극복하기 위한 건물주들의 자발적인 상가임대료 인하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착한 임대인 운동에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범정부적인 강력한 지원과 함께 상가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서도 상생의 노력이 함께 펼쳐지기를 바라마지 않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도 적극적인 소비진작으로 호응해 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요청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