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가 제5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일정 부분 실물 경제 파급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피해업종과 기업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도록 정부 긴급 지원책을 지속 마련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전반적으로 우리 경제가 지난 4분기, 연말연초를 지나면서 생산, 소비, 투자, 고용, 경제심리 등에서 경기 개선의 흐름 신호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2015년에 38명의 희생자가 있던 메르스 사태와 아직은 정부 방역망 내 잘 작동되고 있는 이번 사태를 비교해볼 때 이번의 실제 파급 영향 이외의 지나친 공포심과 불안감으로 인한 경제소비심리 위축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며 지나친 불안심리를 경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분야의 부정적 파급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실제 파급영향 외에 지나친 공포심과 불안감으로 경제·소비심리 위축이 큰 편인데 국민들도 이제 정상적인 경제·소비활동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홍 부총리는 “이미 세정·통관 지원, 금융지원, 자동차부품 수급 안정화 지원,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해 발표했고 항공해운, 관광 분야 등 업종별·분야별 지원대책 등을 신속 마련해 앞으로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거 전했다.

이어 “금융시장 안정 등 리스크 요인 관리와 함께 금년 경기 반등 모멘텀이 지켜지도록 대응해나갈 것”이라며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동향에 대해 엄중하게 모니터링하고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정부로선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정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경기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한 민간투자 확대, 내수활성화, 수출 촉진을 위한 패키지 대책을 마련해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경제정책방향에서 이미 제시한 바 있는 민간·민자·공공 3대 분야 투자 집행, 정책금융 479조원에 대한 신속한 공급, 그리고 재정 조기 집행 등의 경제활력 과제들도 차질없이 추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