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의학대학병원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는 북한 주민들(사진=노동신문/=뉴스1)

코로나-19(COVID-19) 유입 막기 위해 중국과의 국경을 폐쇄한 북한에 경제적 압박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협상 테이블에 다시 오를지 주목되고 있다.

블룸버그는 12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대북제재에 대한 북한의 '정면돌파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2018년 최악의 침체를 겪었던 북한 경제가 전년보다 1.8% 성장한 것으로 추산했다. 

2017년부터 시행된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조치는 북한 정부 및 기업들과의 교역을 금지했다.

하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최소 3억7천만 달러(약 4천390억원) 상당의 석탄을 수출했으며, 이 중 대부분은 중국으로 수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31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자력갱생을 통해 정면돌파하겠다고 선언하며 대북 제재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다.

하지만 블룸버그는 “북한이 국경 폐쇄로 경제 개발 추진을 위한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비핵화 협상 복귀를 압박하는 미국의 요구를 거부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통신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북한내 연료 가격이 오르고, 항만 활동이 감소하며, 열차와 항공 노선이 중단됐다”며 “최근 새로운 검역 절차가 도입되면서 디젤 가격은 36% 뛰었고 남포항에서의 선박 활동량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외화 유입 통로였던 외국인 관광이 끊기고, 외부 세계와의 교역까지 제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