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여객기(사진=대한항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와 인근 지역에 남아 있는 교민들을 데려오기 위해 3차 전세기 투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우한총영사관을 중심으로 추가 귀국 희망자 수요를 파악하고 항공사 측과 추가 전세기투입 방안을 협의중인 것으로 7일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우한 교민을 데려오기 위한 3차 전세기 투입을 위한 준비가 상당 부분 진척이 된 것으로 안다"면서 "시점이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항공사 측과 협의를 거쳐 곧 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향후 상황 변화가 생길 경우에 대비해 비공식적으로 임시항공편 이용 관련 수요 조사를 진행해왔지만, 현재로서는 3차 임시항공편 투입 여부와 구체 계획 등에 대해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9일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어 전세기 투입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한 등 후베이성 일대에는 한국 교민과 가족 200명 이상이 잔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30일과 31일 전세기 두 편을 투입해 우리 교민 701명을 국내로 이송했다. 하지만 한국 국민의 가족이라도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중국 국적자는 탑승할 수 없었다.

이번에는 중국 국적의 교민 가족도 함께 이송하는 방안이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