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포드, "외교적·경제적 압박 지원 우선 목표, 노력 실패할 때 대비해 군사적 옵션 준비"

문재인 대통령이 조세프 던포드 美 합참의장을 접견하는 모습(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조지프 던퍼드 미국 합참의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는 한미연합방위태세를 토대로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던퍼드 합참의장은 미군이 대북 외교적·경제적 압박을 지원하는 데 우선 목표를 두되 이런 노력이 실패할 때를 대비해 군사적 옵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던퍼드 합참의장을 접견, 굳건한 한미동맹에 기초해 북핵과 미사일 문제 등 한반도 위기 해결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한반도 안보 상황은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로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하며 실재하는 급박한 위협이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는 굳건한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근간으로 강력히 대응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이에 던퍼드 의장은 "최근 일련의 미사일 도발 등 북한 정권의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집착으로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해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대한민국 방위를 위한 미국의 안보 동향은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던퍼드 의장이 말한 군사적 옵션이란 외교적·경제적 압박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으로, 그는 평화적 해결방법에 우선 목표를 두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군사적 옵션은 평소에도 모든 상황에 준비돼 있는 것으로, 안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사적 옵션을 더 준비해 먼저 사용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외교·경제적 노력이 우선한다는 데 방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