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한(오른쪽) 국장과 일본 타키자키 시게키 국장(사진=NHK)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6일 오후 서울에서 타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가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일 국장급 회의에서 “상대적으로 징용문제와 수출규제에 대한 논의를 했다"며 "우리는 조속한 수출규제 철회를 다시 한번 요청했고 일본은 기존 입장이 있으니 그에 대한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정한 국장은 이날 강제징용 관련해 우리 입장 재차 강조하며 수출규제 조치의 조속한 철회 촉구했지만 타키자키 국장은 한국 대법원 판결이 한일 청구권 협정에 위반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되풀이했다.

이어 현금화 조치 관련해  “구체적으로 논의된 건 아닌데 일본 측은 굉장히 현금화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인 건 주지의 사실”이라면서도 “시점 예단할 수는 없는 거라서 상황을 주시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협의에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 처리한 뒤 바다에 흘려보내기로 결정한데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정부에 투명하고 긴밀한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또 우리가 갖는 궁금증과 의문점들에 대해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2번째 중국인 확진자는 일본에서 일본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가운데 양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하여 관련 정보 공유 등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