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내신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외교부)

강경화 장관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해 중국인 입국을 전면금지해야한다는 주장에 대해 “국민 보호가 최우선 과제이지만 WHO의 권고, 입국제한 조치시 효력, 국제사회 동향 등을 전반적으로 감안해야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내신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협의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고 또 중국 내의 확산 추세, 국제적인 추세, 또 국내외 방역대응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을 해서 상황을 계속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필요하다고 하면 추가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며 "매일매일 종합적으로 계속 상황을 점검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신종 코로나 관련 대중 외교 상황에 대해 “외교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종합점검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재외국민 보호, 중국 내 우리 기업 지원, 그리고 대외관계에 미치는 제반영향 등을 점검하고 필요한 대비를 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더불어 우리 정부는 중국에 대해 500만 불 규모의 긴급지원을 제공하기로 하고, 구호물품의 국내 수급상황도 충분히 고려하면서 구체 지원방안에 대해 중국 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금번 상황이 조속히 종식되기를 기대하면서 외교부는 대응 과정에서 중국 측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향후 한중 간 주요 외교일정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네팔 우리 국민 실종 사건 등 시시각각 진행되는 사건사고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함은 물론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인프라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 장관은 시진핑 주석 방한 시점 관련해 “상반기 중이라고 했던 그 합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