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3일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확산하고 있어 지금부터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정말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인 박능후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보건복지부 역시 내일까지 새로운 격리 기준이 반영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지침을 마련해 배포하겠다”고 했다.

이어 "시일 내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용 지원을 위한 고시를 개정하고 예산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 어느 때보다 모든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위기의식을 느끼고 힘을 모아야 할 시점"이라며 "전날 발표한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와 특별입국 절차 마련, 제주도 무사증 입국 중지는 긴급하면서도 유용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앞으로 정부는 일일 상황 점검회의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통합 운영해 보다 신속하고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해나갈 예정”이라며 “지금 이 순간 현장에서 고군분투하시는 의료진과 검역 인력, 그리고 정부의 요청에 따라주시는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일 확진 환자 접촉자 격리 강화를 위해 밀접·일상 접촉자 구분을 없애고 당분간 모든 접촉자에 대해 14일간 자가 격리를 하기로 결정했다.

자가 격리 대상자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생활지원비나 유급휴가비용을 지원하며 격리에 협조하지 않을 땐 형사고발을 통해 300만원 이하 벌칙을 부과한다. 

아울러 보건복지부 차관이 주재했던 일일점검회의와 보건복지부 장관이 주재했던 중앙수습본부 회의를 통합, 개최해 보다 신속하고 책임있는 의사 결정을 해나가기로 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