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대변인(사진=SPN)

통일부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북한이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한 것에 대해 “북한에 전반적으로 방역을 강화하려는 그런 움직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우리 측 인원에 대한 출입경 상황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검역 이런 것들을 강화하는 동향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노동신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전파를 막기 위한 사업을 국가 존망과 과련된 중대한 정치적 문제라고 언급하고 있다”며 “대외선전매체도 방역체계를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한다는 것을 선포했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이 방송 매체를 통해 이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특별방송도 편성해 예방 부분들에 대해 강조하면서 다른 나라의 사레를 충분히 알리는 일을 병행하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앞으로의 신종 바이러스관련한 북한 상황에 대해 좀 상황을 주시해 봐야 될 것 같다”며 “앞으로 북한 내부에서 어떠한 식으로 조치를 취해 나가는지는 좀 더 살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과거에 사스와 에볼라 등의 전염병이 발병됐을 때 감염국 방문자 격리, 여러가지 선전활동,국제행사와 외국인 관광 중단 조치를 취한 그런 사례들을 가지고 있다”며 “감염병의 종류에 따라서 조치의 강도와 강조점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변인은 ‘북측에 마스크 지원 등 방역협력을 제안할 계획이 있는냐’고 묻는 질문에 "일단 국내 상황을 봐야 될 것 같다"면서 "더불어서 그간 남북 합의 취지도 고려해가면서 좀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