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과 관련해 "중국 우한에 체류하는 국민 중 귀국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 30~31일 양일간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중국 정부가 우한시와 그 주변 지역을 사실상 봉쇄했고, 고립돼 있는 우리 국민들이 정부의 지원을 요청해 왔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고립된 우리 국민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할 경우 재외국민 보호라는 국가 의무 이행에 있어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현지에서 이송되고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감염증이 유입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에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구호 물품을 전세기편으로 전달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가용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하고, 의료기관과 협력해 검역과 방역을 보다 강화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연휴기간에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했고, 여러 나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어제 네 번째 확진자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부처들을 향해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들에 대한 역학조사와 밀착관리도 철저히 해주시기 바란다”면서도 “외교부는 중국 정부와 협의해, 아직까지 우한에 계신 우리 국민들의 조속한 귀국을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