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고위관계자, "일본 언론 보도는 사실무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가운데),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왼쪽). (사진=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트위터)

한국 정부가 이달 초 미국 정부에 개별 관광을 포함한 남북경협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지만 끝내 거부당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7일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과의 회담에서 남북경협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의용 실장은 미국 측에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북한의 철도 및 도로를 현대화하는 사업 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유도할 수있다”며 “미국에 대승적 견지에서 이를 인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유엔 제재를 무시하고 남북사업을 추진하는데 신중해야 한다”며 반대의 의견을 밝혔다.

정 실장은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 때도 남북 협력사업에 대해 양해를 구하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없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한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요미우리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먼저 비핵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보상하지 않겠다는 것이 미국의 입장인데, 미국이 북한과 협상에 나설 수없다면 한국에 외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려는 것은 남북대화를 북미협상으로 이어가려는 의도도 있다”며 “우리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대미공조를 우선으로 해 남북협력사업을 참아왔고 더 이상 기다리는 것은 우리 정부로선 직무 유기와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문 특별보좌관은 "개별 관광은 북한으로부터 비자를 받는 등 제약이 많기 때문에 미국이 우려하듯 대량의 현금이 북한으로 유입되는 일은 없다”며 “만일 대량의 현금이 들어올 것 같으면 그 때 중단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 언론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는 게 정의용 안보실장의 전언"이라면서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