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사진=VOA)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계약 기간을 1년에서 다년으로 다시 되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23일 “협정은 주한미군 지원이 목적이라는 점에서 1년 단위 계약은 지원 구조에 상당한 불안정을 야기한다”며 이같이 VOA에 말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특히 한국 국적 민간인 고용이나 한국 측이 비용을 부담하는 주한미군 기지 건설 계획은 1년 이상의 기한이 필요하다”며, “이번처럼 협상 시한을 넘길 경우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보급 문제의 경우 어느 정도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지만, 민간인 고용과 건설은 그렇지 못하며, 운영 측면에서 최적은 5년, 또는 적어도 3년 단위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당초 미국 측이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제시한 배경에 대해, "당시 협상의 진전이 더뎠고, 특히 북미 하노이 정상회담이 열리기 직전이었다는 점이 고려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년 단위 협상은 지난해로 일회성으로 그치길 바라며, 향후 협정은 당초 취했던 다년 기한으로 되돌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오는 4월 이전에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 임금 체불 문제 등이 현실화 될 것으로 우려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