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노동당 출판사와 만수대창작사, 평양미술대학, 중앙미술창작사에서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결정 관철을 독려하는 선전화를 창작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22일 대북제재에 대응하기 위한 경제체제의 일환으로 자급자족을 북돋우며 국내 상품의 품질 향상을 주문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자력갱생, 자급자족의 기본요구’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시련을 뚫고 나가기 위한 방도를 외부의 지원이나 협력에서 찾는 것은 제 발로 예속의 구렁텅이에 들어가는 자살행위와 같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제 힘으로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원만히 생산보장해 나갈 때 자력갱생, 자급자족한다고 말할 수 있다”며 “인민경제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가 자기의 임무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때 자립적 토대가 굳건히 다져지게 된다”고 말했다.

신문은 “만일 개별적인 기관, 기업소, 단체들이 인민들의 피와 땀, 성실한 노력이 베인 자원과 생산물들을 헐값으로 팔고 외국상품들을 들여오면 남의 배를 불려주는 폐해를 막을 수 없고 수입의존도는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후손들에게 사막화된 국토, 텅 빈 땅굴과 바다를 넘겨주게 될 것이며 이것은 그 무엇으로서도 변명할 수도 보상할 수도 없는 죄악”이라고 우려했다.

신문은 또 “오늘 우리 인민의 물질문화적 수요는 비상히 높아졌다”며 상품의 질 향상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신문은 “개별적인 단위들이 계획수행이나 양적장성에만 치우치면서 선질후량의 원칙을 어긴다면 반복시공, 체화품이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없고 그렇게 되면 향유자, 소비자들은 물론 생산자들의 생활이 윤택해질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가적 범위에서 경제사업을 짜고 들고 활성화해야 개별적인 단체, 기관, 기업소들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무질서와 본위주의를 극복하고 나라의 귀중한 자원과 창조적 활동이 인민생활향상에 실질적으로 보탬을 주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