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작전기지에서 청해부대 31진 왕건함이 출항하는 모습(사진=해군작전사)

정부는 현 중동정세를 감안해 우리 국민의 안전과 선박의 자유 항행 보장을 위해 청해부대 파견지역을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청해부대 파견지역은 아덴만 일대에서 오만만, 아라비안만(페르시아만) 일대까지 확대되며, 우리 군 지휘 하에 우리 국민과 선박 보호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청해부대가 확대된 파견지역에서 독자적으로 작전을 수행하더라도 필요한 경우 IMSC(국제해양안보구상)와 협력할 예정이며, 정보 공유 등 제반 협조를 위해 청해부대 소속 장교 2명을 IMSC본부에 연락장교로 파견할 계획이다.

중동 지역은 약 25,000명의 우리 교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호르무즈 해협 일대는 우리 원유 수송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우리 선박이 연 900여회 통항하고 있어, 유사시 우리 군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국방부는 “이번 결정을 통해 중동지역 일대 우리 국민과 선박의 안전을 확보하는 한편, 항행의 자유 보장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작년 5월 중동지역에 긴장이 고조됐고, 이후 내부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왔다"면서 "유사시 우리 국민과 선박 보호, 안정적 원유 수송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정부차원의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아덴만 일대 해적 위협이 감소 추세에 있다"면서 "오만의 살라라항을 주군수보급 항구로 했던 청해부대는 작년 7월 이후 오만의 무스카트항과 지부티항을 오가면서 군수물자를 적재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미국과 이란과의 사전 협의가 당연히 이뤄졌다"며 "우리의 입장을 설명하는 자리를 거쳤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은 한국의 결정에 환영하고 기대한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이란도 외교 채널을 통해 우리의 결정을 이해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