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여전히 해리스 대사 신뢰하고 있고,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에 있어 협력 이어갈 것”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사진=트위터)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한국 정부의 기여를 환영한다고,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이 밝혔다.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7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남북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금강산 개별 관광을 본격 추진하고 나선 데 대한 미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개별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북미 사이에 진행 중인 협상과 관련이 있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한국이나 일본, 또는 누구든 북한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한 약속을 실행에 옮기도록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언제나 환영한다”고 밝혔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발언을 둘러싼 한국 내 논란에 대해 “미국 정부는 여전히 해리스 대사를 신뢰하고 있고,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에 있어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리스 대사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고 있고, 폼페이오 장관은 해리스 대사를 크게 신뢰하고 있다고 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어 :미국은 미국 정부와 한국 정부가 유지하고 있는 중요한 관계에 대해 감사하며, 이번과 같이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일에 대해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미국의 노력에 대해 북한 측으로부터 답변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신과의 약속을 이행하고 대화에 진전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최근 북한 해외 노동자 송출과 관련한 기관 두 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데 대해,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있을 때까지 제재는 유효하다는 미국 정부의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대북 제재는 미국과 북한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우호적인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유지될 것”이라면서, “미국은 올해 이런 합의에 이르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