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 주한 미대사 (사진=주한 미대사관)

대북단체들은 17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발언에 대한 강한 불쾌감을 표명하며 즉각적인 사과와 발언 철회를 요구했다.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범국민운동본부'는 이날 '해리스 주한미대사는 주권침해 발언에 대해 사과,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한국은 미국에 종속된 국가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단체들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협력의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하는 것은 주권국가이자 한반도 당사자로서의 고유한 권한"이라며 '미국과 우선 협의'를 거론한 해리스 대사의 발언은 명백한 '주권침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세계 많은 나라에서 북한 관광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만 특정하여 미국과 협의해야 한다는 것은 주권을 노골적으로 부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리스 대사가 언급한 '한미워킹그룹'에 대해 “미국이 남북합의 이행을 사사건건 가로막아 왔다”고 비판하면서 "이제 대사까지 나서 사실상 대북정책에 대해 일일이 미국 승인을 받으라고 요구하는 것은 미 정부에 대한 한국 국민의 불신과 분노를 스스로 가중하는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 정부에 "남북관계에 대한 부당 개입과 간섭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동시에 해리스 대사를 향해"대한민국 주권을 부정한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발언을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