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부 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조너선 호프만 국방부 대변인(사진=dvidshub.net)

조너선 호프먼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16일 동맹들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에 대한 원칙론적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호프먼 대변인은 이날 국방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한국의 분담금과 관련한 질문에, “협상을 주도하는 국무부에 질의할 사안”이라면서도, 증액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호프먼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계속 이를 압박해왔다”며, “그것이 중동이든, 유럽이든, 아시아든 계속 지켜보면서 동맹들이 분담금을 약간 더 올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관련해서는 분담금의 일부인 많은 돈이 실제로는 재화와 서비스 면에서 한국 경제로 직접 되돌아간다”며, 미군 기지에서 일하는 한국인 노동자들의 사례를 들었다.

호프먼 대변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의 최근 발언을 인용하며, “시험발사 여부는 전적으로 김정은 위원장의 결정에 달린 일”이라고 밝혔다.

호프먼 대변인은 북한 미사일 기술의 이란 이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유할 만한 정보가 없다고 말했다.

호프먼 대변인은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최근 언급한 것처럼 미사일 시험발사 여부는 전적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항상 주시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가 본 것과 무엇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정보는 공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말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시험 중단 약속 폐기를 시사한 후 과연 언제 북한이 미사일 시험발사 등 도발에 나설지 주목 받아왔다.     

호프만 대변인은 또 '지난 9일 이라크 내 미군 기지에 발사된 이란 미사일들이 북한 미사일 기술로 제작되었다는 정보를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관련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이란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