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유해정보로부터 국민 지켜야...공정한 방송 시장 기대"

문 대통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발언하는 모습(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의 힘으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혁신적 포용국가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며 “과학기술 강국, 인공지능 일등국가가 그 기둥”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업무 보고 모두발언에서 에서 “이제 미래로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인공지능 일등국가를 국가전략으로 수립했다”며 “아직은 인공지능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없지만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인프라인 5G 전국망을 2022년까지 조기에 구축하고, 5G 기반의 새로운 혁신산업과 서비스 창출을 촉진할 것”이라며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전문인재 양성과 핵심기술 확보에 전력을 다하는 한편 국민 누구나 인공지능의 혜택을 고루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교육과 함께 인공지능 윤리에도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터넷 기반 글로벌 미디어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고 이는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라며 “우리가 가진 강점을 충분히 발휘한다면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전세계의 미디어 시장에서 얼마든지 미디어 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간의 창의적 역량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방송 매체 간 규제 불균형, 국내외 사업자 간 역차별 등 시대에 맞지 않는 낡은 규제를 개선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늘어난 정보가 국민 개개인과 공동체 삶을 더욱 건강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가짜뉴스나 불법유해정보로부터 국민의 권익을 지키고, 미디어 격차를 해소하는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