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과 폼페이오 국무장관(사진=외교부)

강경화 외교장관은 14일(현지시간) 남북 협력 사업 관련해 “미국 측에서도 우리의 그런 의지라든가 그런 희망 사항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 인근 팰로앨토에서 회담 일정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큰 틀에서는 북미, 남북 대화가 서로 보완하면서 선순환의 과정을 겪으면서 가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 시점에 따라서는 북미가 먼저 나갈 수도 있고 또 남북이 먼저 나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비핵화 또는 미북 관계 개선을 위한 북미 대화가 지금 진전 안 되는 상황에서는 남북이 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 남북의 대화가 됨으로써 북한의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모멘텀을 계속 살려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우리로선 그간 남북 간의 중한 합의들이 있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제재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고 제재 문제가 있다"며 "예외인정을 받아서 할 수 있는 그런 사업들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이런 데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여러 가지 의견을 나눴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 장관은 호르무즈 파병 관련해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에 많은 경제적인 이해관계가 걸린 나라들은 다 기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기본 입장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우리도 70%의 원유 수입을 그 지역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그런 뜻에서 한국도 큰 관심을 갖고 기여해야 하지 않느냐는 그러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우리는 이 부분도 물론이지만, 이 지역의 국민과 기업의 안전, 이런 것을 생각하고 이란과의 관계 등도 다 고려해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우리의 결정에 대한 범정부, 그리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논의는 계속될 것”이라며 “우리의 NSC 차원의 논의를 진전 시켜 나가는 데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만남이었다"고 평가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