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시진핑·리커창 방한"..."북핵 문제에서 中 중요한 역할"

한일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강제동원 피해 배상과 관련해 “한일 양국이 머리 맞대고 지혜를 모아나간다면 충분히 해결 될 수 있는 여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 문제 해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피해자들의 동의를 얻는 그런 해법안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간의 강제징용 판결 문제에서일본의 수출 규제라는 문제가 생겨났고 이  때문에 WTO(세계무역기구)제소와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로 이렇게 연결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문제들 외에 한일관계는 대단히 건강하고 좋은 관계”라며 “한일관계를 더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겠다는 그런 의지, 한국이 일본을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로 여기고 있다는 자세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힘을 합쳐 어려운 국제경기 대응해야 할 시기에 이런 문제들이 한국 기업뿐 아니라 일본기업에도 어려움을 주는 그런 현실을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일본수출규제 지소미아 문제 등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빨리 해결한다면 양국 신뢰 회복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입법부 법안 발의하는 등 입법부 차원의 노력을 했고 원고대리인단 변호사들도 공동 협의체를 구성하는 해결책 냈다”며 “한국 정부도 협의체 참여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 측에서 제시한 해법만이 유일한 해법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일본도 이것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한국과 머리 맞대야한다고 본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자들의 동의 없이는 한일 간 정부가 아무리 합의해도 문제 해결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걸 위안부 합의 때 절실히 경험한 바 있다”며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 이라는 점에 좀 충분한 염두를 두면서 방안들을 마련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는 모습(사진=청와대)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올해 서울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계기로 시진핑 중국 주석과 리커창 중국 총리가 방한할 예정임을 밝혔다.

중국 국가 지도자들의 방한을 통해 “한중 관계를 획기적으로 도약시키는 계기될 것”이라며 “중국 일대일로 사업과 한국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신남방 및 신북방 정책 간 접점을 찾아 함께 해나가는 데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에서 중국의 역할 대단히 중요하고 지금까지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줬다”며 이에 대한 사의를 표했다.

다만 “이것(비핵화 협상)이 하루아침에 되는 문제가 아니라 오랜 적대 관계 속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평화를 찾아가는 과정 긴 여정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구축되기까지 중국이 끊임없이 도움주는 역할이 되도록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라는 뜻을 비췄다.

이 외에도 호르무즈 파병 관련해 “호르무즈 파병문제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얽혀있다”며 “현지에 진출한 교민과 기업의 안전 문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일 테고, 원유 수급 등 에너지 수송도 관심을 가져야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미 동맹도 고려해야하고 이란과도 외교관계가 있어 이 전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현실적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