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신년 기자회견 (사진=KBS)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전문>

<인사말> 

새해는 우리 정부 임기 후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입니다. 임기 전반기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여러가지 어려움 속에서 희망을 만들어주신 국민들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정부는 국민을 믿고 또한 초심을 잃지 않고 임기 후반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혁신, 포용, 공정, 평화 여러 분야에서 만들어낸 희망의 새싹이 확실한 변화로 열매를 맺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민들께서도 또 우리 언론인들께서도 끝까지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일문일답>

MBN) 검찰과 관련 신뢰의 문제를 질문한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과거 검찰과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국민의 신뢰를 받고 있고,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도 할 수 있는 분이라 격려했다. 하지만 이후 항명 논란이 불거졌고, 청와대 압수수색을 청와대는 위법으로 규정했다. 이 압수수색이 위법이라면 많은 압수수색 받는 국민은 위법으로 압수수색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대통령은 여전히 윤석열 검찰총장을 신뢰하나.

= 검찰은 어제자(13일)로 공수처 설치 뿐아니라 검경 수사권 조정이라는 제도적인 개혁 작업이 끝났다. 검찰의 권한이 과거보다 조금 줄어들기는 했지만 검찰은 여전히 중요사건에 대해 직접수사권을 갖고있고, 경찰이 직접수사권을 가지는 사건 대해서도 영장 청구권을 갖고 있으면서여러 수사를 지휘하거나 통제할 수 잇는 요소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검찰 권력은 여전히 막강하다. 기소권도 공수처에서 판·검사들에 대한 기소권만 갖게 되고 나머지 기소권은 여전히 검찰 손에 있기 때문에 검찰의 기소 독점도 유지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간 기소되는 판·검사수가 몇 명이나 되겠느냐. 거의 대부분 국민은 여전히 검찰을 기소독점 상태 속에 있다고 본다. 그래서 검찰의 개혁이 여전히 중요하다. 검찰의 개혁은 검찰 스스로 우리가 개혁의 주체라는 그런 인식을 가져줘야만 가능하고 검찰총장이 가장 앞장 서줘야만 수사 관행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의 변화까지 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왕 이야기가 나온 김에 좀 더 말씀드리면 검찰의 수사와 검찰의 개혁이라는 여러가지 과정들이 청와대에 대한 수사하고 맞물리면서 그것이 조금 무슨 권력대립 비슷하게 다뤄지는 게 있는데, 아시다시피 검찰개혁은 정부출범 직후부터 추진해온 작업이고, 청와대 수사는 오히려 그 이후에 끼어든 과정에 불과하다. 그 두 가지를 결부해 생각해주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하고 싶다. 검찰 뿐만이 아니다. 우리 청와대를 비롯해 국가정보원, 국세청, 경찰 등 이런 모든 권력기관들은 끊임없이 개혁을 요구받는다. 자칫 잘못하면 이런 기관들이 원래 가지고 있는 법적 권한을 뛰어넘는 초법적 권력과 권한, 지위를 누리기 쉽기 때문에 그런 것을 내려놓으라는 것이 권력기관 개혁 요구의 본질이다. 아마 검찰로서는 사회의 정의구현을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있는데 왜 자꾸 검찰을 보고 나무라는 것에 대해 억울한 점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대해서는 누구나 국민이 박수갈채를 보내는 바이고, 그런 과정에서 수사권이 절제되지 못하거나 피의사실이 공표돼서 여론몰이를 한다거나 초법적인 권력이나 권한 같은 것이 행사되고 있다고 국민들이 느끼기 때문에 검찰이 우리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앞장서 가장 많은 일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 검찰개혁 요구가 나오는 것이다. 그 점을 검찰이 겸허히 인식한다면 개혁을 빠르게 이뤄나가는데 훨씬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MBC) 문재인 대통령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수행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하나. 6개월 전 살아있는 권력의 수사라는 의미를 당부했다. 이 부분에 대해 윤 총장이 6개월간 총장으로 수행한 직무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평가하나.

= 검찰의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나 또는 과거에 권력에 대해서나 또는 검찰 자신의 관계되는 사건에 대해서나 항상 엄정하게 수사돼야 하고 공정하게 수사돼야 하고 어떤 사건에 대해서는 선택적으로 열심히 어떤 사건은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공정성에서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잃을 것이다. 최근 일어나는 많은 일들은 검찰 스스로가 성찰할 수 있는 좋은 계기 되리라 믿는다. 어쨌든 윤 총장의 엄정한 수사와 권력에 굴하지 않는 수사는 이미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검찰도 민주적 통제 받아야 하는 기관이라는 점에 대해 분명히 인식하고, 비판받는 조직문화나 수사관행을 고쳐나가는 일에까지 윤 총장이 앞장 서 준다면, 국민으로부터 훨씬 더 많은 신뢰 받을 것이라 믿는다.

경상일보) 지난해부터 청와대 하명 의혹 사건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은 울산에 집중하고 있다. 청와대는 지금까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왔는데, 문재인 대통령도 그 선상에서 의혹 사건을 보고있나. 그리고 지난해 1월 29일 발표한 국책사업이 있다. 공공병원 사업이 검찰수사와 맞물려 유관부처에서 혹시나하는 마음에 계속 지원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게 되면, 사업 표류하지 않겠나.

= 우선 검찰이 수사중인 사건에 대해 제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공공병원이 아니라 산재모병원이란 게 정확한 표현이고, 조금 융통성 있는 표현으로 공공병원이라고 표현도 했다. 제 개인적으로는 2012년 대선때 이미 공약했던 것이고, 2017년 대선 때 다시 공약했다. 실제로 울산 지역에서 논의는 참여정부 또는 그 훨씬 오래 전부터 논의가 돼왔던 것이다. 그 이유는 울산이 광역시임에도 불구하고 광역 시·도 중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공병원이 없는 광역시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공공병원이 예비 타당성 평가라는 벽을 넘지 못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이뤄지지 못하다가 지난번에 우리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사업 차원에서 전국 각 지자체로부터 일종의 의견을 들어서 지자체당 평균 1조원 정도 규모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을 허용했는데 그 가운데 산재모병원이 포함된 것이다. 그 사업의 추진은 지금 검찰의 수사와는 무관하게 아무런 지장을 받지 않을 것이다. 검찰의 수사는 관계 없이 산재모병원 추진은 아무런 변동 없이 계속될 것이라는 약속을 드리겠다.

서울신문) 얼마 전 검찰에서 고위간부직 인사 있었다. 문 대통령께서 먼저 검찰청법상 모든 감독·사무·인사권이 법무장관에 있으니 모든 것을 일임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이 있었다. 그럼에도 결과론으로 볼 때, 윤석열 검찰총장의 손발을 잘라내는 인사가 아니었느냐는 일각의 시각이 있다.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볼 때 검찰 인사권과 정부 권한의 인사권 최종 권한은 대통령에게 있지만, 청와대 입장에서 불편한 수사를 차단하려는 시각도 있을 수 있다. 양쪽 의견이 충돌하는데 어떤 시각에서 보고 있나

= 법무부 장관이 검찰 사무의 최종 감독자라는 것은 제가 말한 것이 아니라 검찰청법에 규정돼 있는 것이다. 저는 규정을 말한 것이다. 그리고 검찰이든 법원이든 정기적인 인사 시기가 정해져 있다. 검찰 수사와 법원 재판은 항시 계속되지만 수사나 재판과는 별개로 정기 인사는 이뤄져왔다.  우선 이 부분을 분명히 해야 할거 같다. 수사권은 검찰에 있다. 그러나 인사권은 장관과 대통령에게 있다. 검찰의 수사권이 존중돼야하듯, 장관과 대통령 인사권도 존중돼야 한다. 검찰청법에도 검사 보직에 관한 인사는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제청하게 돼있고, 법무부 장관은 제청함에 검찰총장 의견 듣는것으로 규정돼 있다. 법무부 장관은 총장에게 의견 개진할 기회 줬다. 그러면 총장은 여러 의견 개진할 수 있다.  또 검찰 수사가 특수부 출신으로 너무 편중돼 있어 형사나 공판 여러 직역의 공평한 발탁이 필요하다는 말을 대통령이 여러번 강조한 바 있듯이 그런 부분 어떻게 할것인가 말할수 있고, 이번 인사가 고등검사장과 지방검사장 승진인사였기 때문에 어느 기수까지 승진대상으로 삼을지 얘기할 수도 있고, 인사 대상자가 될 만한 사람의 인사평가 자료 전달해 참고하게 할 수 있다. 수사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있다면 의견을 줄 수도 있다. 어쨌든 법무부 장관은 의견을 들어 인사를 확정하고 그것을 대통령에게 제청하는거다.  그런데 반대로, 보도에 의하면 법무부 장관이 먼저 인사안을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는 것인데 그것은 인사 프로세스에 역행한다. 인사에 관한 의견을 말해야 할 총장이 법무부 장관이 말하자면 와서 말해달라고 하면 따라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제3의 장소에 명단을 가져와야 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도 인사 프로세스에 역행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만약 과거에 그런 일이 있었다면 초법적 권력과 권한, 지위를 누린 것이다. 과거에는 서로 편하게 때로는 밀실에서 그렇게 의견 교환이 이뤄졌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진 세상인 만큼 내용은 공개되지 않아도 검찰총장의 의사개진과 법무부 장관의 제청은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한 건으로 윤 총장을 평가하고 싶지는 않다. 왜냐면 인사를 제청하는데에 제청방식, 의견을 말하는 방식이 정형화 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제청이나 의견을 말하는게 어느 정도의 인사에서 비중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립돼 있지 않고 애매모호한 점이 있다. 그래서 이번 일은 그런 의견을 말하고 제청하는 그런 식의 방식이나 절차가 아주 적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어난 일이라 판단하고, 이번을 계기로 의견을 말하고 제청하는 절차가 투명하게 적립돼 나가기를 바란다.

BBS) 검찰개혁 입법이 국회서 완료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를 묻고 싶다. 조 전 장관의 사퇴론이 일었을 때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의 임명에 대해 임명권자 의지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보는 조국은 어떤 사람인가. 또 정치는 어쩌면 다수의 지지라고 생각하는데, 그럼에도 임명을 밀어붙였던 배경을 허심탄회하게 말해달라.

= 공수처법과 검찰개혁 법안의 통과에 이르기까지 조국 전 장관이 민정수석으로서 그리고 또 법무부 장관으로서 했던 기여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그 분의 유무죄는 뭐 수사나 재판 과정을 통해 밝혀질 일이지만, 그 결과와 무관하게 이미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고초 만으로도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 국민께도 호소하고 싶다. 조국 장관의 법무부 장관 임명으로 인해 국민 간에 많은 갈등과 분열이 생겨났고, 그 갈등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 참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검경 수사권조정 법안까지 통과가 됐으니 이제는 조 전 장관은 놓아주고, 앞으로 유무죄는 재판 결과에 맡기고 그 분을 지지하는 분이든 반대하든 분이든 갈등을 이제는 끝냈으면 좋겠다.

KTV) 정세균 신임국무총리가 협치 내각구성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했는데 수용할 의사가 있는지 말해달라.

= 협치야 말로 우리 정치에서 가장 큰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정세균 총리를 발탁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정부와 국회 사이에서 협치의 정치를 마련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컸기 때문이다. 당연히 총선이 지나고 나면 야당 인사 가운데서도 내각에 함께할 만한 그런 분이 있다면 함께하는 그런 노력을 해나가겠다. 내각제 연정과 다르기 때문에 특정 정당에 몇 석 배석하거나 하는 것은 어렵다고 보지만 전체 국정철학을 공감하지 않더라도 해당 부처의 정책목표와 방향에 공감한다면 함께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대통령의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이런 노력들은 임기 전반기에 여러 차례 한 바 있고 야당인사에게 입각을 제의한 바 있다는 보도 외에 그보다 더 비전있는 통합의 정치나 협치의 상징이 될 만한 분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 모두가 협치나 통합의 정치라는 취지에 대해 공감했지만 아무도 수락하지 않았다. 통합, 협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다음 총선 이후 우리 정치 문화도 달라져야 한다. 책임총리에 대한 생각도 변함없고 이낙연 총리가 책임총리라는 카테고리랑 별개로 외교조차도 대통령의 외교를 분담해서 할 수 있도록 순방기회를 드리기도 하고 대통령 전용기도 보내드리기도 하고 매주 총리 만나며 국정 운영을 논의하는 노력을 해왔다. 그런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BBS) 조국 전 장관 임명을 밀어붙였던 배경을 허심탄회하게 말해달라.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검찰개혁, 수사권조정법안 통과에 이르기까지 조국 전 장관이 민정수석으로서 법무장관으로서 했던 기여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 그분의 유무죄는 수사나 재판 과정을 통해 밝혀질 일이지만 그 결과와 무관하게 이미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어떤 고초 그것만으로도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 국민께도 호소하고 싶다. 조 전 장관 임명으로 국민 간에 많은 갈등과 분열이 생겨났고 그 갈등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 참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이제는 조 전 장관을 놓아주고 유무죄는 재판 결과에 맡겨 갈등을 이제는 끝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국민께 드린다.

아시아투데이) 남은 임기 중 개헌을 추진할 것인지, 그리고 권력구조는 어떻게 가야 옳은지 말해달라.

= 개헌은 정치의 구조, 사회를 근원적으로 바꿔내려는 우리 정부의 철학이 다 담긴 것이다. 지방선거 때 개헌을 함께 하는 것이 정말 두 번 다시없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것이 무산된 것은 대단히 안타까운 일이다. 이제 다시 개헌에 대해 대통령이 추진 동력을 가지기는 어렵다고 본다. 개헌이 필요하다면 추진 동력을 되살리는 것은 국회 몫이 됐다고 생각한다. 지금 국회에선 어렵겠지만 다음 국회에서라도 공약 등을 통해 개헌에 대한 지지를 받는다면 추진될 수 있을 것이고 대통령은 국민들이 동의 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해 입장을 정하게 될 것이다.

뉴스핌) 임기 후반기를 맞아 가장 지지율이 높은 대통령 가운데 한 명이다. 국민들이 주신 가장 큰 소명은 무엇이라고 느끼시나. 그리고 국회에서 극한대결이 펼쳐지고 있는데 이를 협치로 돌리기 위해 여야정협의체 등을 다시 활성화할 계획이 있나?

= 우리 정부의 소명은 촛불 정신이 정해줬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그에 대한 생각은 변함이 없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자는 것이고 더 혁신적이고 포용적이며 공정한 경제를 만들고 남북 간에도 대결시대를 끝내고 평화시대를 만들자는 것이다. 그 점에 대해서는 마지막 순간까지 시대가 부여한 소명을 잊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 여야정 협의체는 이번 국회를 보고 절실하게 느낀다. 국회가 지금처럼 되면 안된다. 민생경제가 어렵다고 다 이야기 하기에 함께 손을 잡고 머리를 맞대야 하지만 말로는 민생경제가 어렵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정부가 성공하지 못하기를 바라는 듯한, 제대로 일하지 않는 국회는 안될 것이라고 본다. 국회와 정부가 합쳐서 국민들을 통합을 방향으로 갈수 있게 노력해야지 오히려 정치권이 앞장서 국민을 분열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 다음 총선을 통해 그런 정치 문화가 달라지길 바란다. 3개월에 한 번씩은 분위기가 좋든 나쁘든 무조건 만나자는 식으로 여야정 협의체에 합의한 적이 있다. 그러나 그 합의조차 지켜지지 않았다. 지금 국회에도 남아있는 입법과제가 있는 만큼 다음 국회에서 거듭나기를 바란다.

민생경제) 대통령께서 지난 신년사에서 부동산 투기 전쟁에서 반드시 이기겠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국민들은 정부가 역량과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부동산 안정화 정책 목표 방향을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보유세 강화에 대해서도 말씀해달라. 

= 일단 부동산 투기를 잡고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는 말씀을 다시한번 드리겠다. 지난 부동산 대책으로 부동산시장은 상당히 안정되는 것 같다. 그냥 단순히 더이상 가격이 인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라 일부 지역은 정말 우리 서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만큼, 위화감을 느낄만큼 급격한 가격 상승이 있었는데 급격한 가격상승은 원상회복돼야 한다. 그렇게 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 지난 부동산 대책으로 모든 대책이 갖춰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9억원 이상 고가주택과 다주택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서 9억 이하 가격이 오르는 풍선효과가 난다거나 또는 부동산 매매 수요가 전세 수요로 바뀌면서 전세값이 오른다거나 이런 식으로, 정책이 기도하는것 외 다른 효과가 생길수 있다. 그런 것들을 예의주시하면서 언제든지 보완대책을 강구하겠다. 뿐만 아니라 정책이 한번 세워지면 오랜 시간 효과가 계속 간다고 볼 수 없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유동성 과잉 상태고 아주 저금리상태이기 때문이다. 갈 곳 없는 투자금 전부 부동산 투기로 모이고 있고 세계 곳곳엔 우리보다 가격이 폭등하는 나라가 많이 있다. 우리나라도 똑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어서 무슨 대책을 내놓으면 상당 기간은 효과가 먹히다가도 결국에는 다른 우회적 투기수단을 찾아내고 하는 것이 투기자본의 생리이기 때문에 정부는 지금의 대책이 뭔가 조금 시효를 다했다고 판단되면 강력한 대책을 끝없이 내놓을 것이다. 우리 정부 기간 내 '부동산' 만큼은 확실히 잡겠다. 그 점에 대해선 언론에서도 협조해주길 바란다. 부동산 대책은 물론 정부 대책이 큰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언론에서도 그 대책이 효과를 볼 것이다라고 긍정적으로 봐주시면 실제로 효과가 먹힌다. 그러나 정부 대책이 발표되자마자 언론에서 안될 것이다라고 (보도)하면 그 대책이 제대로 먹힐리가 없는 것이죠. 정부에서도 부동산 대책을 갖고 서민주거를 보호하자는 것이니 크게 함께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크게 보면 이제 '보유세'는 강화하고 거래세는 낮추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본다. 보유세는 실제로 강화되고 있다. 지난 부동산 대책에서도 고가주택과 다주택의 종부세를 조금 더 인상하기로 했다. 그 외에도 공시가격이 현실화되면서 사실상 보유세 인상이 이뤄지는 상태다. 이제 거래세를 완화하는 부분은 길게 보면 맞는 방향이지만, 당장은 취득세 등록세가 지방정부의 재원이기 때문에 당장 낮추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양도세의 경우 어쨌든 부동산을 사고파는 차익에 따른 불로소득이기 때문에 그것을 낮추는 것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 앞으로 부동산 가격의 동정을 보아가면서 신중하게 검토하겠다. 

광주무등일보) 행정안전부가 제공한 인구통계를 보면 수도권 인구가 대한민국의 50% 넘었다. 역사상 처음이다. 대통령은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분권을 이뤄 지역이 잘사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하셨는데, 문재인 정부의 전반기 지방분권 정책 평가와 임기 내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마칠 지 답변 부탁드린다.

= 지난 연말 주민등록상으로 수도권 인구가 (전국의) 50%를 넘었다. 주민등록 인구가 실인구와 꼭 같지는 않다. 해외 체류도 있어서 아직 실제 거주자는 50%를 조금 못넘었을 것으로 보지만 중요하지 않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과거 참여정부 때 이미 49.5%까지 오른 바 있다. 그 이후에 참여정부가 시행한 국가 균형발전 정책이 제대로 될 동안에는 수도권 증가가 둔화됐다. 또 그 의지가 약해졌을 때는 속도가 높아지는 그런 경향을 보였다. 국가 균형발전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혁신도시가 발전하고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것은 그 자체는 다 완료됐다. 이제는 민간기업이 더 혁신도시로 가는 노력을 해 나갈텐데 그것은 과거 균형발전 사업의 연장선이다. 우리 정부는 한걸음 더 나아가 '2단계 국가 균형발전' 사업으로 23개 사업에 25조원을 배정해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사업을 지방에서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지방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에도 올해 예산이 10조원 넘게 배정됐다. 올해 지방소비세율이 과거 부가가치세의 11%였던 것이 21%로 10%포인트(p) 높아지게 된다. 상당히 획기적 변화다. 지방분권의 핵심이 재정 분권에 있다고 볼때 국세와 지방세의 비중이 8 대 2에서 75 대 25로 높아질 것이고, 우리 정부 말에는 7 대 3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 정부에도 계속해서 지방세 비중이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공기관 이전 이후에 새롭게 생겨난 공공기관 이전이라든지 충남, 대전 지역에서 나오는 혁신도시 추가 지정 요구 등은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 나가겠다.

머니투데이) 거시경제 차원에서 우리 경제가 어느 정도 성장할 수 있을지 대통령이 가진 계획이나 목표를 답해달라. '타다'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있지 않느냐. 기존 이해관계 충돌을 풀어내겠다고 했지만 쉽지 않다. 구상과 복안을 말해달라. 

= 제가 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말씀을 드리면 우리 현실 경제의 어려움을 제대로 모르고 너무 안이하게 인식하는 것 아니냐는 그런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우리 경제 지표는 늘 긍정지표와 부정지표가 혼재한다. 제가 신년사기 때문에 긍정적 지표를 보다 많이 말했을 수 있다. 그러나 제가 말한 내용은 전부 사실이다. 제가 부정적 지표를 말하지 않았을수 있지만 적어도 제가 말한 건 모두 사실이다. 우리 경제에서 부정지표는 점점 적어지고 긍정 지표는 점점 늘어나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우리 경제가 좋아지고 있다는 전망도 국내외적으로 일치한다. 이달 하반기쯤 되면 경제성장률 추정치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데 2% 정도로 추정한다. 과거에 비하면 성장률이 낮아졌지만 우리와 비슷한 '3050 클럽'국가 가운데서는 미국 다음으로 2위를 기록한 결과다. 어려움 속에서 선방했다고 생각한다. 신년에는 그보다는 높아질 것이란 게 한국은행을 포함한 여러 경제연구소의 분석이고 일치한다. 실제로 12월을 기점으로 수출이 좋아지고 이달도 1월1일부터 10일까지 수출은 5.3% 증가했다. 물론 1월에는 구정 연휴가 있어서 월간 기록이 늘어날지 안늘어날지는 모르지만 일별 평균 수출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주가도 연초를 기분좋게 출발하고 있다.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주가라는 것이 기업의 미래가치를 보는 것이라서 국내외 투자자가 밝게 보는 것이다. 그러나 거시 경제가 좋아진다고 국민 개개인의 체감 경제가 곧바로 좋아진다고 볼수는 없을 것이다. 전체 거시 경제가 좋아지는 계기에 실질적 삶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타다' 문제의 경우 우리 정부는 규제 혁신을 위해 '규제 샌드박스'등을 통해 세계 어느나라보다 규제 혁신에서 속도를 내고 있다. 실제 많은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타다' 문제처럼 신구 산업간 사회적 갈등이 생기는 문제는 풀고 있지 못하다. 그런 문제들을 논의하는 사회적 타협기구들이 건별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을 통해 기존의 택시하시는 분들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타다'와 같은 새로운 혁신적인 영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KBS) 얼마전 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임명됐다. 청와대는 전문성이 있는 인사라고 했는데 노조와 시민단체는 '낙하산 인사'라고 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민주당이 관치금융 폐해라고 반대해 무산됐다. 그때는 반대했는데 지금은 임명한다는 비판이 있다.

= 과거에는 민간 금융기관, 민간은행장들까지 인사에 정부가 사실상 개입을 했었다. 그래서 관치금융이니 낙하산 인사니 하는 평을 들었던 것이다. 기업은행은 정부가 투자한 국책은행, 정책금융기관이다. 일종의 공공기관과 같다. 인사권은 정부에 있다. 우리가 변화가 필요하면 외부에서 수혈하고, 안정이 필요하면 내부서 발탁한다. 우리가 발탁한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은 자격이 미달한 인사면 모르겠는데, 그 부분 경제금융 분야에 종사해왔고, 경제금융 청와대 비서관도 과거 정부에서 했다. 우리 정부에서는 경제수석과 IMF 상임이사까지 역임했다.경력면에서 전혀 미달되는 바가 없다. 그냥 (기업은행)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본다. 다음에는 내부에서 발탁될 기회가 있기 때문에 노조분들이 좀 더 열린 마음으로 기업은행의 발전, 기업은행이 해야 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나 역할을 얼마나 더 활발히 할 수 있느냐의 관점으로 인사를 봐주시길 부탁드린다.

강원도민일보) 지난해 우리나라 주민등록 인구가 전년대비 2만3802명 늘었다. 매년 인구증가폭이 2017년 8만명에서 2018년 5만명으로 줄다가 지난해에는 2만명 증가에 그쳤다. 인구 절벽은 국가 소멸과 맞닿는 문제다. 이런 사태에서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저출산 고령화 문제와 수도권 집중문제를 재점검 할 의향이 있으신지 질문드리겠다. 

= 우리 강원도민일보 기자님이 케이블카 문제라든지 곤돌라 문제 이렇게 지역문제를 말씀하시지 않고 일반적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하다. 실제로 수도권에 인구가 집중되는 것은 단순히 사람만 집중하는게 아니라 거기에 돈도 기업도, 경제력 이런 것들이 다 집중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방은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 말로만 어려움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인구요건에 미달되는 기초단체가 폐지돼야하는 상황에 처한 기초단체가 많다. 지역이 수도권보다 출산율 높다. 지역 출산율이 높지만 말하자면 젊은이들이 희망 가질 일자리가 부족해 젊은이가 서울로 유출돼 지방인구가 줄어든다. 기자님이 워낙 심각하게 생각해 비상사태를 말했는데 꼭 그렇게 하자는 것 보다는 그런 마음자세로 정책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한다.

MBN) 문재인 대통령께선 지난 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남북이 함께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후 북한은 거부했다. 미국에서도 제제완화와 관련 앞서가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 같다. 대통령께선 아직도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와 서울 답방 약속을 여전히 신뢰하나.

= 남북 간 그리고 또 북미 간 대화 모두 현재 낙관할 수도 없지만 그렇지만 비관할 단계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 생일을 축하하는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다. 정의용 실장이 한미일 삼국 간 안보당국자 간 회의 위해 방미했을 때 사전 예정 없이 트럼프 대통께서 집무실로 불러 김 위원장에게 생일축하 메시지를 꼭 좀 전해달라고 당부했다. 물론 전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만으로 부족하다 생각했는지 별도로 친서 같은 내용으로 올렸다. 이 사실을 아주 긍정적이라 평가한다. 많은 분들은 그 (김정은 위원장) 생일을 계기로 도발적 행위가 있지 않을까 이런 염려까지 있었는데 축하 메시지 보내 대화 여지를 강조한 건 대단히 좋은 아이디어였고 높이 평가하고 싶다. 한편으론 북한도 그 친서를 수령했고 그에 대한 반응 즉각적으로 내놓았다. 두 정상 간 친분관계도 다시한번 더 강조를 했다. 북한의 요구가 수긍돼야만 할 수 있다고 대화의 전제를 달긴 했지만, 여전히 대화의 문을 닫지 않았다는 걸 분명히 했다. 지금 북미 간 대화가 활발한 상태는 아니지만 여전히 대화를 이뤄가려는 그런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양 정상 간의 신뢰는 계속되고 있고 그런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대단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 남북간에도 마찬가지다. 외교란 건 눈에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많이 있다. 남북관계가 북미관계 대화의 교착 상태 맞물리면서 남북관계도 어려움 겪고 있지만 그러나 대화를 통해 협력 늘려나가려는 그런 노력들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고 그리고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적인 전망가지며 추진해 나가고 있다.

CNN) 북한은 리비아, 이라크 등 여러 국가 사례를 자신들의 핵보유 정당화를 위해 사용해왔다. 현재 이란에서 벌어지는 사태를 북이 주시하고 있다 생각한다. 미국이 솔레이만 사령관 사살한 이후 미국이 앞으로 북한 핵 포기하게끔 어떻게 설득하고 북한과 맺게 될 모든 합의가 이후 변경되지 않는다고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가.

= 조금 전 제가 트럼프 대통령의 김 위원장 그 생일 축하 메세지 보낸 것, 그게 제가 높은 평가를 한다고 했는데 같은 의미가 있다. 당시 미국은 국내정치 상황도 있지만 이란 문제도 있고 여러 가지 복잡한 그런 일들이 많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낸 것은 그런 상황에서도 북한을 여전히 가장 중요한 외교상황으로 여기고 있다는 메시지 보냈다는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정상 간 친분 유지하면서 대화를 계속해 나가려는 그런 의지를 보인 것으로 그렇게 평가한다. 북한도 연말이라는 시한을 설정한 바 있다. 그 시한 넘어가면 북미 간의 대화관계가 파탄나지 않을까 이런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북한은 그 시한을 넘어서서도 여전히 대화의 문을 닫지 않았다. 물론, 북한의 요구 조건이 미국으로부터 수긍돼야만 대화할 수 있다는 대화의 조건 강조하긴 했으나 그건 북한의 이전 주장과 달라진 게 없다. 북한 역시 말하자면 대화의 문은 열어두고 있고. 대화하고 싶단 뜻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미국이 지금 국내적으로도 대선 국면 본격적으로 들어서면 북미 대화를 위해 시간 자체를 마련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북미 간의 그렇게 많은 시간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또한 지금 이제 대화가 단절된 건 아니지만 대화는 여전히 진전되지 못하고 있고 교착상태에 있는 건 분명하다. 대화의 교착이 오래 된다는 것은 결국은 상황을 후퇴시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하다. 북미 간 최대한 조금 빨리 대화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우리 정부는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겠다. 뿐만 아니라 제가 신년사에서 밝힌 건 북미 대화만 바라볼 게 아니라 북미 대화 교착상태에 놓여있는 만큼 남북 간에서도 이 시점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여러 현실적 방안을 찾아 남북관계를 최대한 발전시켜 나간다면, 그 자체로도 좋은 일일뿐 아니라 북미 대화에 좋은 효과 미치는, 선순환적인 관계 맺게 될 것이란 걸 말씀드린다. 아직은 북미 대화의 성공 가능성에 저는 더 많은 기대를 걸고 싶다. 

로이터) 현재 북한과 관계에 있어서 관계를 더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 와중에 유엔의 대북 제재가 있다. 제재 완화라는 것에 조건이 부과될 수 있을지, 북한과 관계증진 위해 일부 분야 완화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 대북 제재는, 제재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제재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 내자는 것에 제재의 목표가 있다. 북한이 비핵화에 있어서 뭔가 실질적인 조치를 취한다면 당연히 미국이나 국제사회도 상응한 조치를 취해야하고 상응한 조치 속에는 대북제재 완화도 포함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북한이 어떤 조치를 취할 때 어떤 정도의 대북제재를 완화할 수 있을지, 북한이 어디까지 비핵화 조치를 취할지, 상응조치를 어떻게 할지가 북미 대화의 과제이다. 북미는 비핵화와 상응조치에서 원론에 대해서는 같지만 구체적으로 합의하지 못해 대화가 교착상태에 있다. 교착 상태를 돌파하기 위해서 미국도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누차 말한 바와 같이 북미 간 대화만 바라 볼 것이 아니라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최대한 협력관계를 넓혀나간다면 그 역시 북미 간 대화를 촉진시킬 뿐 아니라 필요한 경우 북한에 대한 제재에 대해서 일부 면제나 예외조치는 하는 것에 국제적 지지를 얻는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홍콩 피닉스 TV)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을 방문했고,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가 올해 방한 예정이라고 신년사에서 말했는데 이런 상황 속에서 한중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문 대통령은 어떤 구체적 계획을 갖고 잇는지 궁금하다. 또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지.

= 올해 시진핑 주석 방한 예정돼있다. 그리고 또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가 한국서 열리게 되는데 그땐 리커창 총리 오기로 예정돼 있다. 중국 두 분 국가 지도자들의 방한은 한일 관계를 획기적으로 도약시키는 계기될 것이라 믿는다. 한국과 중국은 2022년 수교 30주년이 된다.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한중 관계를 한 단계 더 크게 도약시켜 나가자고 양국이 일치해있다. 우선, 2021년 2022년을 한중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해서 보다 많은 인적교류가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다. 중국 일대일로 사업과 한국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신남방 및 신북방 정책 간 접점을 찾아 함께 해나가는 데도 속도를 낼 것이다. 북 핵문제 해결에서 중국의 역할 대단히 중요하다. 중국은 지금까지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줬다. 거기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그러나 이것이 하루아침에 되는 문제가 아니라 오랜 적대 관계 속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평화를 찾아가는 과정 긴 여정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구축되기까지 중국이 끊임없이 도움주는 역할이 되도록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다. 

NBC) 한미군사훈련 관련 질문을 했을 때 문 대통령께서평창 올림픽 전에 중단할 가능성 있다고 말했다. 지금은 그때와 상황이 변했다. 미국 쪽에서 한미군사훈련이나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에 대해 재검토 내지 협의하자는 제의가 들어올 때 한국정부는 어떤 답을 할수 있을지 답변 부탁해도 될까요.

=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게 한미동맹은 어느 때보다 공고하다. 한미 간에 아주 긴밀한 소통과 공조가 잘 이뤄지고 있다. 긴밀한 소통과 공조가 남북 관계 발전, 북미 대화를 이끌어낸 것이다. 되돌아보면 2017년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험 통해 한반도가 완전한 위기 상황이었을 때 저는 2017년 한해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과 3차례 정상회담 갖고 7차례 통화를 하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을 참가시키기 위해 연합훈련을 유예할 수 있다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그것을 계기로 남북 간에 대화가 봇물처럼 터진 것이고, 남북대화는 곧바로 북미간 대화로 이뤄졌다. 북미대화가 본격화된 이후에는 남이나 북이나 모두 북미대화 진전을 지켜봤다. 북미대화가 타결되면 남북 대문이 활짝 열릴 것이란 기대 있어서였다. 지금은 북미대화가 다시 교착상태다. 모멘텀 되살리는 한편 남북 간에도 북미대화만 쳐다볼 것이 아니라 남북 간에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한다. 그에 대해 한미 사이에 이견이 없다. 구체적 문제에 대해 답변하는 건 어려움이 있다. 

교도통신) 2020년이 한일 관계 개선의 해가 되길 바라는 시각 많지만 압류된 일본 (전범) 기업의 재산이 매각되면 다시 한일관계가 악화될 것이란 우려가 많다.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의 안이 발의되고, 원고 대리인분들은 합의체를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어떤 해법을 구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또 일각에서는 아베 총리와 문 대통령 시대에는 한일관계 개선이 어려울 것이란 비관적 시각이 있다. 대통령께 임기 내 관계개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7월이 되면 도쿄올림픽이 있다. 평창올림픽이 한반도 긴장완화의 시작이 되었듯이 도쿄올림픽에 대한 기대감 있다. 

= 일단 한일간의 강제징용 판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다. 그 문제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라는 문제가 생겨났고. 그 때문에 WTO(세계무역기구)제소와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로 이렇게 연결됐다. 크게 3가지 문제라 볼 수 있는데 그 문제들 외에 한일관계는 대단히 건강하고 좋은 관계라고 말씀드린다. 뿐만 아니라 한일관계를 더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겠다는 그런 의지, 한국이 일본을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로 여기고 있다는 자세는 확고하다고 말씀드린다.  국제경기가 어렵다. 양국이 오히려 힘을 합쳐 어려운 국제경기 대응해나가야 할 그런 시기인데 이런 어려운 문제들 특히 수출규제 통해서 한국 기업뿐 아니라 오히려 일본기업에도 어려움주는 그런 현실을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된다.  우선, 일본수출규제 지소미아 문제 등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빨리 해결한다면 양국 신뢰 회복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강제징용판결도 그런 말씀 드리고 싶다. 한국정부가 여러 차례 해법을 제시했다. 한국 입법부 법안 발의하는 등 입법부 차원의 노력을 했다. 원고대리인단 변호사들도 공동 협의체를 구성하는 해결책 냈다. 한국 정부도 협의체 참여 의향이 있다. 일본도 이것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한국과 머리 맞대야한다고 본다. 한국 측에서 제시한 해법만이 유일한 해법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일본의 수정 의견이 있다면 수정 의견 내놓고 한국이 제시한 방안과 일본이 수정 제시하는 방안들을 함께 놓고 머리 맞대고 지혜를 모아나간다면 충분히 해결 될 수 있는 여지 있다고 본다. 그 해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피해자들의 동의를 얻는 그런 해법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피해자들의 동의 없이는 한일 간 정부가 아무리 합의해도 문제 해결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걸 위안부 합의 때 절실히 경험한 바 있다.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 이라는 점에 좀 충분한 염두를 두면서 방안들을 마련한다고 하면 저는 양국 간의 그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 보고 있고 강제 매각을 통한 현금화가 이뤄지는 데 많은 시간 여유가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금 그런 한일 간의 대화가 더 속도 있게 촉진됐으면 하는 생각이다.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선 한국정부가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남북 간에서도 일부 단일팀 구성 합의돼 있고 공동입장 등의 방식으로 한반도를 위한 평화를 촉진하는 장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일 간 관계 개선이나 교류를 촉진하는 기회로도 삼을 수 잇을 것이다. 평창 올림픽 때 아베총리가 개막 때 참석했듯이 도쿄올림픽도 한국에서 고위급 대표가 아마 참석하게 될 걸로 예상하고 있다. 도쿄올림픽 역시 한일관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연합뉴스) 대통령께선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증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 북한은 통미봉남이라 할 정도로 남한에 대한 불신을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남북관계 증진을 위한 현실적 안을 말해주고. 미국이 우리를 압박하는 호르무즈 파병, 방위비 협상에 대한 대통령의 견해를 듣고 싶다

= 우선 외교는 눈에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게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외교는 당장 내일의 성과만 바라보고 하는 게 아니다. 1년 후 2년 후, 긴 미래 바라보며 하는 것이다. 북한 메시지를 잘 보더라도, 비핵화 대화는 북미 간의 문제라는 건 분명히 하고. 남북관계 발전이나 협력 위한 대화를 거부하는 메시지는 전혀 없는 상태다. 남북 간에도 이제는 북미 대화만 바라보지 않고 남북 협력을 증진시키면서 북미대화를 촉진해 나갈 그럴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물론 국제제재라는 한계가 있어 남북이 할수 있는 협력에 있어 여러 가지 제한이 있는 건 사실이다. 제한된 범위 내에서도 남북 간에 얼마든 할수 있는 게 있다. 우선 접경지역 협력할 수 있는 게 있다. 개별관광은 국제 제재에 저촉되지 않아 충분히 모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스포츠 교류가 있다. 도쿄올림픽 공동입장식 단일팀 구성, 나아가서 2032년 올림픽 남북공동개최 이 부분도 합의한 것이라 그 부분을 추진해 나갈 구체적 협의도 필요하다. 남북관계 협력해 나감에 있어 유엔제재로부터 예외적인 승인이 필요하면 그 점에 대해서도 노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쨌든 남북관계는 우리의 문제라 좀더 주체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본다.호르무즈 파병문제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얽혀있다. 현지에 진출한 교민과 기업의 안전 문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일 테고, 원유 수급 등 에너지 수송도 관심 가져야 할 문제다. 한미 동맹도 고려해야하고 이란과도 외교관계가 있어 그 전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현실적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 방위비분담금 협상은 진전이 있다. (그렇지만) 아직은 거리가 많이 있다. 그렇게 말하고 싶고 일단 한국으로서는 기존의 방위비 분담의 협상틀 속에서 합리적이고 공평한 수준의 분담이 이뤄져야한다고 본다. 그래야 우리 국민이 동의할 수 있고. 또 국회 동의도 받아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점점 이해 폭이 넓어지고 간격도 좁혀지고 있어 빠른 시간 내에 타결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마무리 발언>

오늘 궁금증이 충분히 해소가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난해와는 다르게 신년사와 별도로 기자회견을 구분해서 이렇게 했는데 신년사와 더해서 국민들의 궁금증을 많이 해소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모두를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더 늘리려는 그런 의지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협치에 대한 질문도 나왔습니다마는 사실 우리 정치를 보면 우리의 현실이 어려운 만큼 소통, 협치, 통합 이런 것이 참으로 절실한데 우리 현실은 너무나 거꾸로 가고 있어서 정말 대통령으로서는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물론 그 가운데 상당한 부분은 대통령에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임을 다 미루려는 뜻은 없습니다.  어쨌든 대통령으로서도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지만 그중 한 방향은 우선 국민과 더 많은 소통을 해야겠다는 것이고 또 다음에 새로운 국회가 구성되면 또 새로운 국회와도 더 많은 소통을 통해서 협치의 노력을 해나가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 경제를 살려내는 더 강력한 힘을 얻어내겠다, 그런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이렇게 좋은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고요. 어쨌든 늘 다짐하는 바지만 기자님들과 소통하는 기회도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오늘 감사합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