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 (사진= 국방부)

북한은 13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실명으로 거론하면서 미국 허락없이 한미군사연습 재개 여부도 결정하지 못한다며 비난했다.

북한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변함이 없는것은 51번째주의 처지’라는 기사에서 "특별히 가소로운 것은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권한도 없는 남조선 군부가 주제넘게 왈가왈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남측이) 군사연습재개여부는 앞으로의 정세흐름을 보아야 한다느니 하며 희떱게 놀아댔다”며 “명백히 하건대 남조선 군부에는 합동군사연습을 놓고 무엇을 결정할만 한 아무런 권한도 없다”고 비아냥거렸다.

이어  정 장관이 "그 어떤 경우에도 군사 대비 태세 유지를 위해 연습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고 하면서도 앞으로의 정세 흐름을 봐야 한다는 앞뒤가 모순되는 발언을 늘어놓았다"며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알아 들을 수 없다”고 폄하했다.

매체는 정 장관이 군사연습과 관련 미국과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결국 미국이 하라는 대로 할 것이다, 이 한마디를 하기가 그렇게 힘들어 북의 태도니, 앞으로의 정세흐름이니 하는 횡설수설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참으로 가긍하다”며 “명색이 국방장관인데 미국이 언제 어떻게 태도를 바꿀지 몰라 안절부절하며 이 경우, 저 경우에 다 들어맞는 말만 골라 늘어놓고있으니 미국의 일개 사병보다도 못한 그 꼴을 보고 세상사람들이 웃고 있다”며 조롱했다.

이에 대해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일이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미연합훈련 관련해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군사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한미 간 긴밀한 공조하에 조정 시행한다는 기존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