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우리가 제시한 요구사항들을 전적으로 수긍하는 조건에서만 대화 가능"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 (사진=SPN)

북한은 1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생일축하 메세지를 직접 전달 받았지만, 우리는 우리가 갈 길을 잘 알고 있으며,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은 이날 담화에서 “미국대통령의 생일축하 인사라는 것을 우리는 미국대통령의 친서로 직접 전달받은 상태”라며 이같이 전했다.

다만 김 고문은 “남조선당국이 우리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미국대통령의 생일축하인사를 대긴급 전달한다고 하면서 설레발을 치고있다”며 지적했다.

김 고문은 “한 집안 족속도 아닌 남조선이 우리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미국 대통령의 축하인사를 전달한다고하면서 호들갑을 떨었는데 저들이 조미관계에서 중재자 역할을 해보려는 미련이 의연 남아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뇌들 사이에 친분 관계를 맺는것은 국가들 간의 외교에서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남조선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의 친분관계에 중뿔나게 끼여드는 것은 좀 주제넘은 일"이라고 폄하했다.

김 고문은 “아마도 남조선 당국은 조미수뇌(북미정상)들사이에 특별한 연락통로가 따로 있다는 것을 아직 모르는 것 같다”며 비아냥거렸다.

김 고문은 "세상이 다 인정하는 바와 같이 우리 국무위원장과 트럼프대통령사이의 친분관계가 나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며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친분을 언급했다.

그러나 "그런 친분관계를 바탕으로 혹여 우리가 다시 미국과의 대화에 복귀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기대감을 가진다거나 또 그런 쪽으로 분위기를 만들어가보려고 머리를 굴려보는 것은 멍청한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고문은 "김 위원장이 개인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좋은 감정을 가지고있다고 해도 그것은 개인적인 감정이여야 할 뿐, 김 위원장은 국가를 대표하고 국가의 이익을 대변하는 분이 그런 사적인 감정을 바탕으로 국사를 논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우리는 미국과의 대화탁에서 1년반이 넘게 속히우고(속이고) 시간을 잃었다"며 "명백한 것은 이제 다시 우리가 미국에 속히워 지난 시기처럼 시간을 버리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평화적인민이 겪는 고생을 조금이라도 덜어보려고 일부 유엔제재와 나라의 중핵적인 핵시설을 통채로 바꾸자고 제안했던 윁남(베트남)에서와 같은 협상은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대북제재와 정면 돌파전을 강행하겠다고 시사했다.

김 고문은 미국을 향해 "우리에게는 일방적인 강요나 당하는 그런 회담에 다시 나갈 필요가 없으며 회담탁우(회담탁자 위)서 장사꾼들 처럼 무엇과 무엇을 바꿈질 할 의욕도 전혀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조미사이에 다시 대화가 성립되자면 미국이 우리가 제시한 요구사항들을 전적으로 수긍하는 조건에서만 가능하다고 할수 있겠지만, 우리는 미국이 그렇게 할 준비가 돼 있지 않으며 또 그렇게 할 수도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비판했다.

김 고문은 "우리는 우리가 갈 길을 잘 알고 있으며,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조선당국은 이런 마당에 우리가 무슨 생일축하인사나 전달 받았다고해서 누구처럼 감지덕지 해하며, 대화에 복귀할 것이라는 허망한 꿈을 꾸지 말고 끼여들었다가 본전도 못 챙기는 바보신세가 되지 않으려 거든 자중하고 있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김계관 고문의 담화는 남측이 북미관계에 관여하지 말라는 대남압박과 선대북적대시정책 폐기, 후 비핵화 조치를 강조하는 대미압박의 메시지가 담겨있다"고 평가했다.

양 교수는 "담화의 주체로 김계관 고문을 내세운 것은 압박의 강도를 다소 조절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축하친서 전달후 곧장 반응을 보인 것은 한반도상황을 북한이 주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전략적 의도도 담긴 것으로 분석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남측에 대해 대미의존에서 벗어나 독자성 강화를 통해 민족이익에 집중해라는 간접적인 메세지도 담겨있다"고 부연했다. 

김동엽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도 "북한이 김계관 외무성 고문의 담화를 통해 전원회의 결과 발표 이후 처음으로 대남메시지를 내놓으면서 미국과 대화에 기대와 미련이 없이 정면돌파전을 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담화를 통해 북미 대화 재개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북한 자신들은 이미 잘 알고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우리는 우리가 갈 길을 잘 알고 있으며, 우리의 길을 갈 것이다라고 한 대목은 지난 전원회의 결과의 '보충해설서'이라고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김계관 담화는 우리의 북한 전원회의 결과 오독에 대한 반응"이라며 "전원회의에 대한 남다른 분석으로 인해 여전히 남측정부가 중재자의 꿈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재설명과 강조를 한 것이라고 본다"고 풀이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