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사진=의회)

미국 국무부의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전 세계의 어느 국가도 핵을 보유한 북한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12일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미중 관계 관련 토론회에서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유엔 대북제재를 강화할 것이냐'는 질문에 "북핵 관련 제재는 전 세계적인 차원의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RFA 등 외신들이 전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어 "중국과 러시아도 북한 비핵화를 촉구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지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이 번영하고 평화로운 나라가 될 수 있는 또 다른 길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북한의 향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가능성과 관련해 2017년 1월 이후 미국은 힘의 우위에 선 태도로 북한과 관여를 해오면서 북한의 유감스런 행동, 즉 도발이 상당히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위협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관여하고 북한의 경제건설을 돕고 싶어한다"며 "이러한 미국의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과 북한이 앞으로 스웨덴에서 북핵 실무협상을 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그럴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