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형상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을 자극하는 심리전 성격"

리수용 당 부위원장(중앙)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은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심기를 점점 불편하게 할 수도 있는 트럼프의 막말이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수용 부위원장은 이날 담화에서 “트럼프는 우리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매우 궁금해 하는것 같고 어떤 행동을 할지 매우 불안초조해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잇달아 내놓는 트럼프의 발언과 표현들은 얼핏 누구에 대한 위협처럼 들리지만 심리적으로 그가 겁을 먹었다는 뚜렷한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리 부위원장은 “트럼프는 몹시 초조하겠지만 모든 것이 자업자득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하며 더 큰 재앙적 후과를 보기 싫거든 숙고하는 것이 좋다”고 미국을 압박했다.

이어 “얼마 안 있어 년말에 내리게 될 우리의 최종판단과 결심은 국무위원장이 하게 되며, 국무위원장은 아직까지 그 어떤 입장도 밝히지 않은 상태에 있다”며 미국을 압박했다.

또한 “누구처럼 상대방을 향해 야유적이며 자극적인 표현도 쓰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날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담화를 발표하고 트럼프 대통령을 막말로 비난한데 이어 리수용 당 부위원장까지 동원해 압박공세를 계속했다.

이와 관련해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최근 북한의 릴레이식 담화는 대미압박에 방점이 있지만, 하나의 목소리로 체제결속을 대외적으로 과시하려는 의도도 담겨있다"고 분석했다.

양 교수는 "이수용 부위원장의 담화는 외형상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을 자극하는 심리전의 성격도 있지만, 외교관 출신답게 양측이 일시적으로 다른길을 가더라도 차후 같은길의 기회도 염두에 두면서 앙정상간의 말폭탄에 의한 불신을 차단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