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행사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창립 20주년 기념 세미나..."향후 활동 위한 전략 토론"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로고(사진=홈피)

북한민주화네트워크(NKnet)는 10일 창립 20주년 기념 세미나를 갖고 지난 20년 동안의 국내외 북한인권운동의 변천사를 짚어보고 향후 활동을 위한 전략을 토론한다.

NKnet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북한인권운동의 전반적 평가에 기초해, 변화하고 있는 북한과 한반도를 둘러 싼 불안정한 국제 정세에 효과적인 대응을 준비하고 북한주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구상해 볼 계획이다.

“함께 만든 20년, 함께 만들어갈 북한 민주화의 꿈”이라는 제하에 진행하는 기념 세미나에서는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분야와 북한의 권력구조, 북한주민들의 의식의 변화, 대북정책과 인권운동 분야 등 북한과 연계된 전 분야를 분석 평가해 볼 예정이다.

NKnet의 창립을 주도한 김영환 연구위원은 김정은 정권 들어서면서 변하고 있는 북한의 정치와 사회상을 분석하고 남북관계와 북한사회의 개혁 전략을 논의할 것이다.

김 연구위원은 북핵을 포기하지 못하는 김정은과 북한당국을 상대하는 한국의 입장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할 가치와 전략, 운동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또 이를 바탕으로 북한의 미래 구상을 위한 비젼을 제시할 계획이다. 독일 외무부의 한반도정책담당과장 얀 야노프스키 씨도 참석해 지난 20년의 독일 대북정책과 한국의 대북정책을 비교하고, 북한사회의 변화와 발전 및 인권개선을 위해 독일 정부가 기여한 바 그리고 북한인권을 위한 독일시민사회의 활동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NKnet는 북한인권운동 초창기 다양한 북한 인권의제를 분화해 전문화된 분야별 인권단체들을 인큐베이팅하는데 큰 역할을 해 왔다

NKnet 한기홍 대표는 “지난 20년 이상 진행된 국내외 북한인권 운동의 허와 실 그리고 북한의 실태를 가감 없이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며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이날 세미나 이후에는 NKnet 창립 20주년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갖고 북한인권운동의 발전과 협력에 기여한 시민단체와 활동가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할 계획이다.

<행사 개요>

일시: 2019년 12월 10일 15:00-21:00

장소: 시그니쳐 컨벤션 웨딩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양화로 87)

행사 내용

기념 세미나: 김정은 시대 북한 무엇이 변했고, 무엇이 변하지 않았는가?  

기념식 및 송년회 “함께 한 20년, 함께 만들어갈 북한 민주화의 꿈”

기념 세미나

일시: 2019년 12월 10일 15:00 - 18:30

장소: 시그니쳐 컨벤션 웨딩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양화로 87)

주제: 김정은 시대 북한 무엇이 변했고, 무엇이 변하지 않았는가?

논의 주제: 김정일 김정은 시대의 특징을 분석하고 정상국가로 전환 가능성 타진

김정일 김정은 시대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 평가 - 한계와 문제점 중심

북한인권운동 평가와 김정은 시대 인권 향상을 위한 제안

프로그램: 김정은 시대 북한 무엇이 변했고, 무엇이 변하지 않았는가?@

 

 

김한나 기자  grahak11@gmail.com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