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캠프 험프리스 내 유엔군 겸 주한미군 사령부 본부(사진=VOA)

미국 상원의 공화당 중진 의원들도 미국이 한국에 방위비 분담금 대폭 증액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공화당의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올해 방위비 분담금의 5배 인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요구는 역내 갈등 상황을 감안할 때 "지금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VOA에 말했다.

이어 “동맹국들이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한국은 훌륭한 동맹국”이라며, “미국의 요구는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다”고 지적했다.

공화당의 댄 설리번 상원의원은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의 새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건설 비용의 약 90%를 부담한 점을 상기시키며, 한국의 상당한 기여를 인식하고 공정한 분담이 무엇인지 검토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연계해 일부 병력의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면 걱정스러울 것”이라며, “그런 상황에 이르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원의장 대행인 공화당의 척 그래슬리 의원은 “5배 증액 요구는 과도하다는 우려에 공감하면서도, ”이 숫자는 협상용으로 제시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화당의 제임스 리시 상원 외교위원장도 “한국 측 분담 금액은 협상의 문제”라고 말했다.

리시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비용) 지출뿐 아니라 미국이 다른 나라를 대신해 부담하는 모든 지출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며,“ 많은 경우 그 나라들이 자체적으로 나서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액수는 늘 그렇듯이 협상의 문제”라며, “돈과 연관된 협상이고,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시 위원장은 분담금 5배 증액 요구가 공정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 만의 견해가 있다”며 “그가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해결해야 할 일”이라며 말을 아꼈다.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연계한 주한미군 감축설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먼저 얘기해보고 싶다”며, “그 것은 추측일 뿐이고, 그 전에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한편, 미 하원의 엘리엇 엥겔 외교위원장과 애덤 스미스 군사위원장은 지난 3일 한국에 5배가 넘는 증액 요구는 과도하다며,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에게 각각 공동 서한을 냈다.

두 위원장은 서한에서 미국의 요구는 동맹관계에 “불필요한 균열”을 부른다며, 증액 요구의 근거를 오는 17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