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부, "북한내 콘크리트 토대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

북한이 시험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 (사진=노동신문)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때 사용하는 콘크리트 토대를 전국에 증설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미국 전문가들은 ‘연말시한’을 넘길 경우 북한이 군사도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미국 압박용이라고 분석했다.

일본 아사히 신문은 2일 한미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올해 여름부터 이러한 콘크리트 토대를 전국적으로 수십 곳에 증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최근 증설된 콘크리트 토대는 가로 및 세로가 모두 수십미터 크기로 사거리가 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이동발사대도 올려놓을 수 있다고 전했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 정책조정관은 2일 "북한에서 미사일 발사용 콘크리트 토대가 증설되고 있는 것은 연말시한을 앞두고 미국의 입장을 바꾸려는 압박용이지만, 연말시한이 지켜지지 않는다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나 핵실험은 하지않을 것"이라고 RFA에 말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만일 북한이 그렇게 할 경우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해지고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 수위가 올라갈 수 있으며, 북한이 유일한 협상 상대자로 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되지 못할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북한이 임의로 정한 ‘연말시한’에 맞춰 입장을 바꿔 대북제재 완화 등의 양보를 할 것이라는 증거를 찾아볼 수 없다"고 말했다.  

미국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2일 "연말시한이 지켜지지 않아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신 그보다 낮은 수준의 도발을 통해 미국의 양보를 얻어내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베넷 선임연구원은 그러나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미국에 제제완화 등을 요구하는 것은 미국 측에는 용납될 수 없는 비현실적인 기대"라고 지적했다.

미국 6자회담 수석대표였던 크리스퍼 힐 국무무 동아태 차관보도 "북한은 비핵화에 관심이 전혀 없고 시간만 끌려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미 국방부의 데이브 이스트번 대변인은 2일 북한 내 미사일 발사용 콘크리토대 증설 보도에 대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논평요청에 북한 내 콘크리트 토대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