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언론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아세안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협정문 타결을 환영하고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을 토대로 자유무역을 지켜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마친 뒤 공개한 공동언론발표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는 자유무역이 공동번영의 길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채택한 공동비전성명에서의 '보호무역 배격'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미중 무역 갈등으로 상징되는 보호무역주의에 맞서 자유무역을 수호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에는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비판적 인식도 녹아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를 포함해 이번 회의에서 ▲ 사람 중심 공동체 ▲ 상생번영의 혁신 공동체 ▲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라는 3대 미래청사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의 발전이 곧 한국의 발전으로, 우정·신뢰로 협력한 지난 30년 우리는 외환·금융 위기를 극복하며 아시아의 저력을 보여줬다"며 "이제 우리는 나눔과 포용의 아시아 정신으로 지구촌 미래에 새로운 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채택한 공동비전 성명과 공동의장 성명을 거론하며 "한국·아세안이 맞이할 사람·상생번영·평화의 미래를 위한 훌륭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추울수록 함께하는 친구의 온기가 더 고맙게 느껴진다"며 "추운 겨울에 나눈 아시아의 지혜는 아시아와 인류 모두를 따뜻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