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에서 양해각서에 서명하는 5개국 장관 (사진=외교부)

외교부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2019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을 공동 주최했다. 

이번 기념식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 아세안 장관급 인사와 ASEAN 사무총장을 비롯해 아세안 정부, NGO, 학계, 시민사회, 일반 국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사람‧번영‧평화를 핵심가치로 하는 한-아세안의 협력방안을 논의했으며, 개발협력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외교부와 코이카는 한국이 2009년 11월 25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한 것을 기념해 매년 ‘개발협력의 날 기념식’을 개최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한-아세안 대화 관계 30주년을 기념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공식 부대 행사로 개최됐다. 

기념식은 △‘한-아세안 30년의 동행, 상생과 번영으로’라는 주제로 1부 영상 상영, 환영사, 축사, 동남아 5개국과의 개발협력 MOU 체결, △2부 개회사, 사람‧번영‧평화 각 주제별 개발협력사업에 대한 패널토론의 순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