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장관과 비건 특별대표(사진=통일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미국도 이 협상의 성공을 위해서 여러 가지 검토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취임 후 처음 미국을 방문한 김 장관은 이날 국무부에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면담하고 특파원들과 만나 북한이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부정적 담화를 내놨다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예민한 시기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말씀 드리는 것은 좀 그렇다"며 말을 아꼈다.

김 장관은 "금강산 관광을 비롯한 남북관계 현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우리의 구상을 설명했고 그런 부분도 논의했다"고 말했고, 미측의 반응에 대해선 "충분히 서로 얘기했고, 앞으로 계속해서 논의해나가자는 입장이다"라고 대답했다.

대북 제재에 대해 건설적으로 풀어보자는 취지였냐는 질문에 "논의해야 할 부분이 많다"면서 "하여튼 우리 입장에서는 우리가 갖고 있는 구상을 잘 설명했다. 조만간 또 이런 협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양측이 이번 만남에서 "북미협상 재개 등 비핵화 진전을 위해 한국과 미국 등 관련국들이 창의적인 해법을 마련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북미협상 진전을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전날 미국에 도착한 김 장관은 이날 비건 대북특별대표와 2시간가량 오찬을 겸한 면담을 했으며, 미국 측에서는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부차관보, 우리 측은 최영준 통일정책실장이 배석했다.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북한에서는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미국을 향해 대북 적대정책 철회 전까지 비핵화 협상은 '꿈도 꾸지 말라'는 성명이 발표됐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