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정상회담 개최까지 대북적대시 정책 폐기 결단 촉구 의도"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사진=SPN)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은 18일 제3차 북미정상회담을 제안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윗에 대해 "미국이 진정으로 우리와의 대화의 끈을 놓고 싶지 않다면 우리를 적으로 보는 적대시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김 고문은 “지난해 6월부터 북미사이에 세차례의 수뇌상봉과 회담들이 진행됐지만, 조미(북미)관계에서 별로 나아진 것은 없다”며 “지금도 미국은 한반도문제에서 그 무슨 진전이 있는듯한 냄새만 피우며, 저들에게 유리한 시간벌이만을 추구하고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우리에게 무익한 그러한 회담에 더 이상 흥미를 가지지 않는다”며 “우리는 아무것도 돌려받지 못한 채 더 이상 미국 대통령에게 자랑할 거리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자기의 치적으로 자부하는 성과들에 해당한 값도 다시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신속하게 행동에 나서 합의를 이뤄야 한다"며 추가 정상회담 의사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7일 트위터에 “신속하게 행동해, 합의를 이뤄야 한다”며 "곧 만나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양무진 북한 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김계관 고문의 담화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메세지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언급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정상회담 개최까지 대북적대시 정책 폐기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양 교수는 "대북제재완화에 대한 결단을 촉구하면서 최선희 제1부상이 귀국하면 연내 북미대화 발표를 위한 명분을 달라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진단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