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제3위원회 회의 모습(사진=유엔)

북한은 17일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채택된 북한인권결의안과 관련해 "북미대화가 열린다고 해도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 문제가 대화 의제에 오른다면 몰라도 그전에 핵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14일 유엔총회 제74차 회의 3위원회 회의에서 반공화국 인권결의라는 것이 강압채택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것을 우리를 과녁으로 명백히 정하고 우리 제도를 강도적으로 말살하려는 적대세력들의 무분별한 정치적도발행위로 준렬히 단죄규탄한다”고 밝혔다.

담화는 “유엔의 간판을 도용한 이번 결의 채택은 유엔이라는 것이 미국이 손을 들라고 하면 들고 내리라고 하면 내리는 허재비(허수아비)로 완전히 전락됐다는 것을 적라라하게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미(북미)관계가 절묘한 모퉁이에 놓인 지금과 같은 예민한 시점에 미국이 우리를 또다시 자극하는 정치적 도발을 걸어온데 대해 우리는 각성을 가지고 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조미대화가 물망에 오르고 있는 때에 미국이 우리 제도를 전복하려는 개꿈을 꾸고있는 것은 우리와 마주앉아 진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사가 전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우리는 이런 상대와 더이상 마주앉을 의욕이 없다“고 밝혔다.

더욱이 “신성한 우리 공화국(북한)을 국제형사재판소 따위와 연결시키고 있는 미국과 마주앉을 필요는 더더욱 없다”고 미국을 압박했다.

지난 14일 제74차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는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전원동의로 채택됐다.

한국은 현재의 한반도 정세 등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해 이번에는 공동제안국에 참여하지 않았다.

북한인권 결의안은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지난 2005년부터 15년 연속 채택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