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진=SPN)

통일부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7일 국정감사에서 북한주민 2명에 대한 보고를 거짓으로 했다고 일부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통일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 장관의 국회 보고는 거짓말과 뒤늦게 해명이란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통일부장관이 사실과 다르게 언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 매체는13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8일 국회에서 북한주민 2명이 죽더라도 북한으로 돌아가겠다고 진술해 귀순에 진정성이 없다고 판단했다”며 “김 장관은 북 어민들이 우리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북 귀환' 의사를 밝힌 것 처럼 말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제로는 이들이 지난달 '해상 살인 사건'을 저지른 직후 북한 김책항으로 돌아가면서 자기들끼리 나눈 말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지난 7일 외통위에서 추방된 인원들은 살해 범죄 후 당초 자강도로 도망갈 것을 계획하고 북한 김책항 인근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일단 돌아가자. 죽더라도 조국에서 죽자’고 진술했다고 전했다”며 매체의 주장이 틀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후 지난 8일 예결위에서 진정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발언한 내용은 北추방자 진술의 일관성에 대한 문제를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귀순의사의 진정성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 외통위와 예결위 답변에서 공통적으로 도피와 도주의 과정을 설명했다”며 “검거된 이후에 귀순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는 점을 일관되게 말했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