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대북특사(사진=미 국무부)

지난주 열린 `모스크바 비확산회의’(MNC)에서 미국과 북한 대표가 만났다고 토마스 컨트리맨 전 미 국무부 차관 대행이 밝혔다.

토마스 컨트리맨 전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차관 대행은 12일 “지난 7일부터 사흘간 러시아에서 열린 ‘모스크바 비확산회의’에서 미국과 북한 정부 당국자 간 만남이 있었다”고 VOA에 말했다.

컨트리맨 전 차관 대행은 그러나 “이 만남에서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는 듣지 못했다”며 “북한 당국자들의 발언은 미국의 ‘적대시 정책’, 전 세계의 비핵화, 북한의 평화에 대한 의지를 강조하며 과거의 ‘수사법’을 되풀이했다”고 전했다.

미국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북미 양측이 단계적 진전을 내는데 집중한다면 비핵화 협상의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북한에서 조철수 외무성 미국국장, 미국에서 마크 램버트 국무부 대북특사, 한국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이 참가해 정부 대표 간 회동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미국에서는 컨트리맨 전 차관 대행 외에 로버트 아인혼 전 국무부 비확산.군축 담당 특보, 리처드 존슨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NSC 비확산 담당 국장 등 전직 관리들도 참가했다.

또 미-북 간 `반관반민’ 회의를 중재해 온 수전 디마지오 카네기국제평화재단 선임연구원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