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당국이 새로 교체한 평양시민증과 공민증(사진=RFA)

북한당국이 올해 초 도시지역 주민들의 공민증 교체사업을 진행하다 자금난으로 중단했다가 11월부터 농촌 산간지역 주민들에게도 새 공민증을 발급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한 주민 소식통은 10일 “11월 초부터 온성군에서는 농촌산간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2차 공민증 교부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2차 공민증 교부사업은 이달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소식통은 “지난 1월 시작된 1차 공민증 교부사업은 도시지역과 읍 소재지 주민들까지 진행되다가 중단돼 산간지역 주민들은 새 공민증을 받지 못했었다”면서 “지금 2차 공민증 교부가 진행되면서 농촌, 산간지역 모든 주민들이 새 공민증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서 “지난 주 리 보안서에서는 농장작업반장을 통해 작업반실에서 농민들에게 새 공민증을 수여한다며 날짜와 시간을 정하고 농민들을 집합하도록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추수에 바쁜 산골 사람들은 새 공민증 발급에 관심이 없어 절반도 모이지 않았으며, 화가 난 보안원은 오지 않은 주민들은 군 보안서에 자체로 올라가 공민증을 찾아가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은 “새 공민증 교부사업은 지난해 평양시부터 시작됐으며 올해 초 도, 시, 군 단위 순위로 진행됐다”면서 “자금난으로 공민증 교부가 동시에 진행되지 못하고 대도시 주민들 순위로 발급되면서 주민들은 공민증 교부에서도 도시와 농촌 주민을 차별한다며 공민증 교부사업을 비판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