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보조를 맞춰달라고 하니 여기까지 오게 된 것”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대표단을 만나는 모습(사진=KBS캡처)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영변 핵폐기는 남북대화에서 북한이 남쪽을 처음 제안한 내용인데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서 미국이 이을 받지 않아 안타깝다"는 입장을 처음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0일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에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유럽연합을 방문해 영변 폐기는 사실상 핵폐기이니, 단계적 핵폐기와 함께 단계적 제재 완화를 미국에 설득해야 한다고 하고 왔다”는 발언에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지그프리드 해커 박사는 북한의 핵 능력 중(영변이 차지하는 비중이) 80%라고도 하고, 전문가들에 따라 최소 50%라고도 한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을 일방적으로 폐기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외부 전문가들이 와서 검증하는 가운데 뜯어내겠다고 하면 상당한 것이다. 대단한 것인데 그것이 '하노이 딜'에서 타결되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금강산 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북미회담의 성공 뒤로 갖다 놓다 보니, 남북관계의 레버리지를 다 잃게 된 것 아닌가. 한미워킹그룹 이후 제재와 상관없는 여러 영역까지 한미동맹을 우선시하다 보니 남북관계가 발목잡혔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산관광 문제도 제재를 우회하는 방식으로 재개 입장을 발표한다든지, 적극적으로 미국을 설득하기 위한 노력이 서둘러 진행돼야 한다”며 “단체관광도 사실 유엔 제재대상은 아니고, 개별관광은 먼저 독자적으로 할 수 있지 않나. 국제 제재와 관계없는 인도적 지원 분야 등에서의 교류를 촉구한다”고 제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북미회담도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은 공감한다”며 “북미회담이 아예 결렬됐거나 그러면 조치를 했을 텐데, 북미회담이 진행되며 대화가 될듯 했고, 미국이 보조를 맞춰달라고 하니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또 “북한 상황이 악화할 경우 신년사를 계기로 북한의 입장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하자 문대통령은 “공감한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을 맞아 위기에 빠진 경제를 비롯한 안보 등에 있어 정책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만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10일 청와대 만찬에서는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있는 선거제 개혁안을 두고 고성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만찬이 끝난 뒤 브리핑한 내용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만찬 중 선거제 개혁안 관련 대화를 하다가 언성을 높였다.

황 대표가 "정부와 여당이 한국당과 협의 없이 선거제 개혁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 문제가 있다"고 강하게 이의를 제기하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대표들은 "한국당이 협상에 응하지 않은 것"이라며 반론을 제기했다.

이에 야당 대표들이 반반하면서 그동안의 진행상황을 설명했고 황대표가 다시 우리가 안을 냈는데 합의도 하지 않고 패스트트랙에 올리지 않았느냐"고 재차 반발했다.

그러라 손 대표는 "그게 아니다. 정치를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황 대표는 "'그렇게'라니요"라고 맞받아치면서 고성을 냈다.

분위기가 뜨거워지자 문 대통령은 웃으면서 양손을 들어 말리는 제스쳐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대표와 정 대표도 고성을 주고받은 두 사람을 말렸고, 황 대표와 손 대표는 이후 서로 '소리를 높여서 미안하다'는 취지로 사과한 것으로 전해쟀다.

이날 청와대 회동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만찬에 참석해 오후 6시쯤 시작해 당초 예정됐던 120분을 55분 정도 넘겨 175분간 진행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