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사진=유엔)

북한은 국제사회의 금융제재로 송금길이 막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유엔 분담금을 내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유엔 분담금 위원회에 따르면, 2019년 1월31일부터 10월28일까지 북한이 내야할 유엔 분담금을 약 16만7천 달러를 여전히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RFA가 전했다.

북한은 지난해 2월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 탓에 유엔 분담금을 납부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2월 당시 자성남 전 유엔 주재 북한 대사는 얀 비글 유엔 사무차장을 만나 "대북제재 탓에 유엔 분담금을 납부할 수 없다"며 "유엔 분담금을 송금할 수 있도록 은행계좌를 열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올해에도 북한은 같은 주장을 되풀이 했던 것으로 올해 유엔 주재국과의 관계위원회 보고서에서 밝혀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 관계자는 올해 들어서도 “조선무역은행(Foreign Trade Bank)이 유일한 외화거래를 할 수 있는 북한의 은행인데, 미국의 독자제재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371호에 따라 자산이 동결돼 유엔 분담금을 납부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2017년 8월 대북제재 결의 2371호를 통해 북한의 대외금융업무를 총괄하는 조선무역은행을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다.

조선무역은행은 북한 핵무기 프로그램 재원 조달 혐의로 2013년 3월 미국 정부의 제재 대상에 지목됐고, 같은 해 5월 중국은행도 해당 은행 계좌를 폐쇄해 모든 금융 거래가 중단됐다.

이 북한 관계자는 "유엔 측에 은행계좌를 다시 열어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결과가 없다"면서,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따라 긍정적인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