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장관, "북한의 진위나 배경에 대해서 금강산은 좀 더 검토해봐야 한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사진=통일부)

통일부는 22일  ‘금강산에 있는 남측 시설을 철거해야 한다’는 김정은 북한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북측의 의도라든지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대해서 파악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의 조치에 대해 예단해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한다는 그런 어떤 정부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측의 요청이 있을 경우 국민의 재산권 보호 그리고 남북합의의 정신, 또 금강산 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 국민의 그리고 사업권 보호 차원에서 보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개성공단이든 또 금강산 관광사업이든 남북공동선언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북 정상 간의 합의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양측이 똑같이 이행 의지를 밝히고 있기 때문에 대화를 통해서 해결해 나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북측으로부터 공식적인 요청을 받았냐’라는 기자의 질문에 “북측에서 공식적으로 우리 정부에게 어떤 요청이라든지 또 서면으로 통지했던 내용들은 확인하지 못했다”며 “앞으로 북측의 어떤 태도나 반응에 대해서 면밀하게 주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08년 한국 관광객 '박왕자'씨 피격 사망 사건으로 인해 남측이 금강산 관광에 대해 중단 시키자, 북한은 2년 뒤에는 남측 자산을 몰수 조치 한 바 있다. 

이 대변인은 이에 대해  “금강산에는 정부 차원에서 투자된 재산들이 있고, 또 공공기관, 관광공사와 같은 그런 공공기관에서 투자한 자산이 있고, 또 민간기업에서 투자한 자산들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며 “종류에 따라 몰수도 있고 동결 이렇게 한 것으로 돼 있지만 우리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한반도비핵화대책특위와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김정은 북한 위원장의 금강산 남쪽 시설 철수 발언에 대해 “선대의 정책에 대해 비판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분석을 해봐야겠다"며 “북한의 진위나 배경에 대해서 금강산은 좀 더 검토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쉽게 관광지나 내어주고 앉아서 득을 보려고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하여 금강산이 10여년간 방치되어 흠이 남았다"며 지적했다.

김 장관은 남북관계 관련에 “상황이 엄중해 좋다고 볼 수 없다”며 금강산 시설 철수가 “진짜 정책 전환인지, 아니면 다른 시그널인지 좀 더 분석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관계든 남북관계든 연말 이전에 한두 번의 중대한 대화의 계기가 올 것"이라며 "그 계기를 놓치지 말고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