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지지율 30% 관련, "지지율이 올랐다고 떨어졌다고 민감 반응과 대처 맞나”

청와대 전경(사진=청와대)

청와대는 18일 이낙연 총리가 일본에 가져갈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에 대해 “우리가 친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확정해 말씀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처럼 두 분 사이에 그런 대화는 있었다”면서 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낼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회피했다. 

앞서 교도통신은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가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는 이낙연 총리가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는 것이 좋겠지요”라고 의견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관계에 대해 “한일 관계에 있어 정치와 경제를 분리해서 봤으면 좋겠다”며 “미래 지향적 관계 형성을 희망, 대화를 통해 풀어나간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수출규제가 100일 넘었지만, 그 상황에 대한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해철 의원이 차기 법무장관으로 유력하다'는 매체의 보도에 대해 “어떤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는지는 대통령이 가진 생각이지, 그것을 추측해서 얘기할 수 없다”며 “인사의 과정, 인사의 시즌이 되면 관계자 발 글로 여러 가지 추측들이 난무하는데.. 끝까지 신중하게 보도를 해줘야 가짜뉴스가 나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후임자 인선이 “어느 정도 진전됐으면 말씀드릴 수 있겠지만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은 알아 달라”고 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는 갤럽조사 관련해 “지지율은 조사기관마다 다르기도 같은 흐름이 나오기도 하고 천차만별”이라고 직적했다.

그러면서 “지지율이 올랐다고 떨어졌다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게 맞나 싶다”고 말했다.

또 “물론 국민들 목소리를 면면히 보고 분석하고 있다”며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그 시기가 지나고 나서야 되는 것이고.. 그 기간 중에는 할 수 있는 책무에 최선을 다하는 게 여기 있는 사람들의 직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